서론
2023년 3월 말에 구매해서 지금까지 잘 써오고 있는 노트북이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랩탑 고2' 입니다. 쿠팡에서 특가로 구매한 후 SSD를 256GB로 변경했고, 지금까지 잘 쓰고 있었습니다.
이 제품의 단점이라면 8기가 램 용량과 낮은 화면 해상도, 그리고 발열 처리입니다. 램은 16기가 옵션을 찾기가 어려웠고 디자인을 위해서 방열을 희생했죠. 바람을 액정 밑 우측에서 빨아들인 후 좌측으로 내뿜습니다. 사실 낮은 해상도는 불만사항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앱 개발할 때 해상도가 낮으니까 버벅임도 없고 개발이 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까지 업무 및 출장용으로 잘 쓰고 있었는데 갑자기 '서피스 랩탑 고3'가 출시됩니다.
서피스 랩탑 고3는 12세대 CPU와 16기가 램, 그리고 256GB SSD가 장착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서피스 랩탑 고2와 사양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좌측 랩탑 고3, 우측 랩탑 고2)
- CPU : 인텔 i5-1235U / 인텔 i5-1135g7
- RAM : 16GB LPDDR5-4800 / 8GB LPDDR4X-3733
- SSD : 256GB / 128GB
- 디스플레이 : 12.4인치 PixelSense 1536x1024 동일
- 그래픽 : 인텔 Iris Xe Graphics 동일
- 배터리 : 최대 15시간 / 최대 13.5시간
- 크기 : 278.2 mm x 206.2 mm x 15.7 mm 동일
- 무게 : 1.13kg / 1.127kg
CPU, RAM, SSD만 업그레이드 되었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참고로 제조사에서 말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은 "정말 정말 정말 라이트하게 사용하는 조건"이므로, 실 사용 시 배터리 지속 시간은 1/2 또는 1/3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8기가 램을 쓰면서 불편함이 조금 있었는데.. 그냥 예약구매 해서 오래 쓸까?" 제 기준으로 노트북은 작고, 가볍고, 예쁘면 최고거든요. 3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가격이 조금 높아도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미친척 하고 걍 지르기로 결정합니다.
구매
2023년 11월 8일에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서피스 랩탑 고3를 구매했습니다. 약 133만원 지출되었습니다. 이 가격이면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살 수 있지만.. 제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노트북은 서피스 랩탑 고3였습니다.
개봉 및 살펴보기
주문했던 날이 예약 판매 기간의 마지막 날이라서 다음 날인 월요일에 배송 출발 했고, 그 다음 날인 화요일에 도착했습니다.
서피스 랩탑 고3의 박스 전면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의 박스 바닥면입니다. 좌측 하단에 12세대 i5 CPU, 16GB 램, 256GB SSD 스펙 및 플래티넘 색상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했습니다. 아래의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 노트북이 들어 올려집니다. 맥북 꺼내는 느낌입니다.
노트북 아래에는 악세서리들이 있습니다.
구성품 전체입니다.
- 서피스 랩탑 고3 노트북
- 서피스 전용 충전기, 220V 8자 전원 케이블
- 사용 설명서
220V 8자 전원 케이블입니다. 서피스 제품군에 동봉된 케이블 답게 특이한 디자인입니다.
서피스 전용 충전기입니다. 39W 출력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피스 전용 충전기인 이유는, 서피스에만 있는 충전 단자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별도의 USB-A 또는 USB-C 포트 없습니다. 하나 정도는 만들어줄만 한데... 정말 아쉬운 충전기입니다.
퀵 스타트 매뉴얼입니다. Wi-Fi 또는 블루투스 연결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간편 사용자 매뉴얼입니다. 각 위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피스 랩탑 고3의 상단면입니다. 중앙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로고는 유광이며 나머지 부분은 무광 알루미늄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의 바닥면입니다. 상단과 하단에 미끄럼 방지용 고무가 있습니다. SSD 교체 시 고무를 제거한 후 나사 4개를 풀어야 합니다.
좌측에는 USB-A, USB-C 및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USB-A는 3.1이며 USB-C는 3.2입니다. USB-C 포트로 충전이나 디스플레이 출력(DP-Alt)이 가능합니다.
우측에는 서피스 전용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이거 없애고 USB 포트나 HDMI 포트 하나 달아줄만한데.. 정말 아쉽습니다.
전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뒷쪽에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면 발열 해소를 위한 공기가 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가는지? 의문이 들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하단 부분과 키보드 상단 사이에서 이루어집니다.
노트북을 열면 자동으로 켜집니다. 키보드와 액정 사이에 종이 재질의 보호지가 있습니다.
열심히 부팅 중입니다.
키보드는 거의 풀 사이즈입니다. 그래서 오타가 전혀 나지 않습니다.
전원 버튼은 지문 인식을 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시 Windows Hello 기능을 이용하여 지문 인식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트랙패드
키보드의 키감과 크기는 상당히 만족합니다. 12인치라는 작은 크기 때문에 키보드도 같이 작을 수도 있겠지만, 풀배열 키보드와 거의 비슷합니다. 키보드 키 누르는 느낌은 불편함 없이 쫀득쫀득한 느낌이 약하게 느껴져서 좋습니다.
트랙패드도 실 사용하기엔 불편함이 없으나, 서피스 랩탑 고2와 동일한 트랙패드인 것 같아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손에 손기름이 많은 경우, 무광 트랙패드가 유광(!)으로 변합니다. 이렇게 손기름 때문에 유광으로 변하고 나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ㅠㅠ 그래서 얼른 보호 필름을 부착하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서피스 랩탑 고2와 동일한 스펙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실물로 꼭 보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 노트북들이 Full HD(1920x1080) 또는 그 이상이라서 매우 선명하지만, 이 모델은 해상도가 낮다는 것이 느껴짐과 동시에 살짝 불쾌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서피스 랩탑 고1을 매장에서 처음 봤을 때 그랬거든요.
그러나 지금은 이 디스플레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메인으로 쓸 것도 아니고, 이 노트북으로 디자인 작업을 할 것도 아니며, 오히려 Visual Studio로 .NET 앱 개발을 할 때 DPI 안 맞춰도 되니까 더 편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양쪽 모서리가 스마트폰처럼 라운드 처리 되어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서피스 랩탑 고 시리즈는 라운드 처리 되어 있거든요. 눈이징(?)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지금은 불편함 없이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피스 랩탑 고 시리즈를 선택하기 전에 필히 꼭!!! 매장에서 디스플레이를 직접 본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성능(GeekBench/3DMark)
GeekBench 6의 CPU 벤치마크 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는 서피스 랩탑 고2 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PU 싱글코어 기준 18%, 멀티코어 기준 28% 더 빠릅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벤치 결과입니다. GeekBench 6의 GPU 테스트 결과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가 서피스 랩탑 고2보다 93% 더 빠릅니다. 같은 Iris Xe 그래픽일텐데.. 이해가 잘 가지 않네요..
3DMark에서 타스(Time Spy)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좌측이 서피스 랩탑 고3, 우측이 서피스 랩탑 고2 입니다. 그래픽 점수 기준으로 서피스 랩탑 고3가 63% 더 빠릅니다. CPU 스코어는 거의 2배 수준입니다.
3DMark에서 타스 익스트림(Time Spy Extreme)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좌측이 서피스 랩탑 고3, 우측이 서피스 랩탑 고2 입니다. 그래픽 점수는 거의 차이나지 않습니다. CPU 점수 차이로 인해서 전체 점수에 변화가 있네요.
서피스 랩탑 고3에서 타스 스트레스 테스트(Time Spy Stress Test)와 타스 익스트림 스트레스 테스트(Time Spy Extreme Stress Test)를 돌린 결과입니다. 둘 다 NOT PASSED 판정 받았습니다. 발열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나타난 결과로 보여집니다.
성능(프로젝트 컴파일)
회사에서 작업 중인 소스를 '서피스 랩탑 고2', '서피스 랩탑 고3', 'AMD 라이젠 5600X' 및 '인텔 i7-13700F' (65W 제한)에서 컴파일 진행 후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IDE는 Renesas E2 Studio이며, Clean Project 후 컴파일을 진행했습니다. 툴의 자동 옵션으로 컴파일 시 모든 코어를 전부 다 사용합니다.
- 서피스 랩탑 고2 : 26초
- 서피스 랩탑 고3 : 25초
- AMD 라이젠 5600X : 22초
- 인텔 i7-13700F : 21초
회사 노트북(i7-9750H)에서 컴파일 했을 때 50초 걸렸는데.. 기술의 발전이 정말 빠릅니다.
성능(SSD)
SSD는 삼성전자의 "MZ9L4256HCJQ"가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모델은 삼성전자 PM991의 OEM 모델로 추정됩니다. PM991은 디램리스(DRAM 없음) 입니다.
SSD의 용량 절반 이상 차 있는 상태에서 Crystal Disk Mark의 '실제 성능 모드'로 측정했습니다. 일반적인 PCIe 4.0 NVME SSD의 속도입니다. 2GB/s 넘는 속도는 대부분 캐시의 영향이 크므로, 정확한 성능 확인을 위해서 '나레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렸습니다.
데이터가 60% 넘게 차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남은 공간인 약 38%을 더티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초반에는 벤치마크 속도인 2GB/s가 나오다가, 캐시 구간을 벗어나니 400MB/s 또는 그 아래로 속도가 떨어졌습니다. 벤치마킹 도중에 프로그램이 잠깐씩 멈추면서 속도 드랍이 발생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바닥을 찍는 구간이 상당히 많은데, 전부 다 속도 드랍입니다.
남은 용량이 1%가 되지 않을 땐 100MB/s 미만으로 줄어들었습니다. SSD는 전체 공간의 10% 이상을 여유있게 둬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속도 저하가 상당히 심하게 나타납니다. 나중에 SK하이닉스 BC711 512GB 또는 1TB SSD 구입해서 교체할 계획입니다.
배터리(충전/방전)
서피스 랩탑 고3 충전 테스트를 위해 서피스 랩탑 고2와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충전 환경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피스 랩탑 고2는 완전 방전된 후 약 30분 경과한 상태
- 서피스 랩탑 고3는 완전 방전된 후 약 10분 경과한 상태
- 동일한 아트뮤 45W USB-PD 충전기 및 동일한 USB-C 케이블 사용
- 충전 시작부터 끝까지 액션캠으로 녹화하여 상태 확인
- 좌측 기기가 서피스 랩탑 고3, 우측 기기가 서피스 랩탑 고2
서피스 랩탑 고2는 완전 충전까지 1시간 57분 소요되었고, 서피스 랩탑 고3는 완전 충전까지 2시간 12분 소요되었습니다. 서피스 랩탑 고3가 악조건(방전 완료 후 얼마 지나지 않음)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충전 속도는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 방전 테스트를 위해 서피스 랩탑 고2와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방전 환경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피스 랩탑 고2와 서피스 랩탑 고3는 완전 충전된 상태
- 배터리 상태에서 화면 자동 끄기 해제, 절전 모드 진입 해제
- 화면 밝기 75% 고정 (자동 조절 해제), 스피커 볼륨 20%
- Youtube 4K 60p 영상 반복 재생 ( https://www.youtube.com/watch?v=CJzjLNXZrRA )
- 좌측 기기가 서피스 랩탑 고3, 우측 기기가 서피스 랩탑 고2
서피스 랩탑 고2는 3시간 16분만에 꺼졌으며 서피스 랩탑 고3는 3시간 51분만에 꺼졌습니다. 두 기기의 차이점은, 랩탑 고2의 GPU 사용률이 40%대였으며 랩탑 고3의 GPU 사용률은 20%대였습니다.
두 기기는 모두 배터리 잔량 20% 미만 진입 후 영상 프레임이 강제로 낮아졌습니다. (이와 함께 GPU 사용률이 10% 이상 감소함) 노트북 자체적으로 20% 미만 상태일 때 강제 쓰로틀링 하는 동작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피스 랩탑 고3는 4% 남았을 때 강제로 꺼졌으며 서피스 랩탑 고2는 3% 남았을 때 강제로 꺼졌습니다. 그리고 서피스 랩탑 고3는 서피스 랩탑 고2보다 약 18% 가량 배터리 효율이 증가했습니다.
온도 및 쿨링
기기의 온도 측정을 위해 Seek Thermal의 Seek Thermal Compact를 사용했습니다. 서피스 랩탑 고3가 풀로드 상태일 때의 모습입니다. 공기 흡입구는 키보드 상단 좌측이며, 배출구는 키보드 상단 우측입니다. 키보드 상단 부분이 제일 뜨겁습니다.
자판 위쪽은 약 44도이며 열 배출구는 약 49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실 이 정도면.. 디자인을 위해서 쿨링을 포기했다고 봅니다. 발열 제어는 형편 없습니다.
팬 소음(풀로드)
풀로드 상태에서의 팬 소음은 대략 이렇습니다. 소리를 키운 상태에서 들어보세요.
마무리
지금까지 서피스 랩탑 고3의 사용 후기를 보셨습니다. 위 후기를 종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디자인 및 마감 퀄리티 매우 훌륭함
- 12인치대 노트북의 유일한 선택 수단
- 발열 제어는 형편 없음. 팬 소음이 아주 큼
- 쓸모 없는 서피스 충전포트 없애고 다른 포트 넣어달라!!
- 배터리 성능은 그럭 저럭
저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게, 크기, 디자인, 디스플레이 품질(이건 호불호 매우 갈림)까지 만족하다보니 꽤 맘에 듭니다. 별 특이한 일이 없다면 오래 쭉 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서피스 랩탑 고3의 후기를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2. 삼런이의 [리뷰]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갑] 세련되고 특이한 양면 카드지갑, 벨로이(Bellroy) 플립 케이스(Flip Case v2) 카지갑 사용기 (1) | 2023.12.02 |
---|---|
[USB 허브] 노트북용/휴대용 USB-C 허브 강력 추천! Hagibis(하기비스) 9 in 1 USB-C 허브 (MC15) (1) | 2023.12.02 |
[게임기] 아야네오 에어 플러스(Ayaneo Air Plus) Classic Grey 개봉 및 간단 사용기 (2TB+32GB) (4) | 2023.11.19 |
[드라이기] 에스티(Aesty) BLDC 헤어 드라이기 에어부스터 사용기 (MWH-160) (1) | 2023.11.19 |
[공유기] Wi-Fi 6 고성능 휴대용 유무선 공유기, GL.iNet GL-AXT1800 (Slate AX) (2) | 2023.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