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2020년 8월에 구입한 후 지금까지 쭉 써오고 있는 공유기가 있습니다. 아이피타임(IPTIME)의 AX3000ITL 입니다. 구입 후 사용기까지 적어서 올렸었네요. ( https://megastorage.tistory.com/228 )

 

[사용기] 인텔을 품은 Wi-Fi 6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4ITL

1. 들어가며 집에 있던 ASUS의 유무선 공유기인 T-Mobile TM-AC1900를 잘 쓰고 있었습니다. 사실 본 포스팅에서 리뷰를 진행할 아이피타임 AX3004ITL을 구입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이 모든 지름의 원인은

megastorage.tistory.com

  당시에 공유기를 교체한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AX3000ITL을 구입하기 전에 ASUS의 AC1900 모델을 쓰고 있었는데, 새로 구입한 IoT 장비와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검색해보니까 ASUS 공유기와의 호환성 이슈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왕 바꾸는거, 좋은 것으로 바꾸자!" 라는 생각으로 지른 것이었죠. 3년 넘게 문제 없이 잘 써왔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공유기를 바꾸고 싶어졌습니다. 타워형 디자인이라서 너무 크고 배치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작은 공유기가 있을까? 싶어서 찾아보니까 있네요. "GL.iNET" 이라는 회사에서 여행용으로 휴대할 수 있는 공유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행 가는데 왜 공유기를 가지고 가지?" 라는 의문점이 생겼는데, 찾아보니까 호텔의 공유기들은 대부분 보안에 취약하다보니 VPN을 많이 쓰는데, 여행용 공유기 시리즈에는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호..

  현재 GL.iNET에서 판매 중인 여행용 공유기 중에서 고성능 모델 2개를 정리해봤습니다.

  • Beryl AX (GL-MT3000) - https://www.gl-inet.com/products/gl-mt3000/
    - CPU : 미디어텍 MT981B 듀얼코어 1.3Ghz
    - RAM/Flash : DDR4 512MB/256MB
    - OpenWrt 버전 : 21.02 내장 (커널 버전 5.4)
    - 2.4Ghz/5Ghz 속도 : 최대 574Mbps/ 최대 2,402Mbps
    - 2.5Gbps WAN 포트 1개, 1Gbps LAN 포트 1개
    - OpenVPN 사용 시 최대 150Mbps, WireGuard 사용 시 최대 300Mbps
    - 전원 입력용 USB-C 포트 1개
    - USB 저장장치 또는 LTE 라우터 연결용 USB 3.0 포트 1개
    - AdGuard Home 내장
    - 소비전력 : 최대 8W
 

GL-MT3000 / Beryl AX

Beryl AX (GL-MT3000) is an OpenWrt multi-gigabit Wi-Fi 6 wireless router for frequent travelers and remote workforces to protect their digital assets and footprints online.

www.gl-inet.com

  • Slate AX (GL-AXT1800) - https://www.gl-inet.com/products/gl-axt1800/
    - CPU : 퀄컴 IPQ6000 쿼드코어 1.2Ghz
    - RAM/Flash : DDR3L 512MB/128MB
    - OpenWrt 버전 : 21.02 내장
    - 2.4Ghz/5Ghz 속도 : 최대 600Mbps/ 최대 1,200Mbps
    - 1Gbps WAN 포트 1개, 1Gbps LAN 포트 2개
    - OpenVPN 사용 시 최대 120Mbps, WireGuard 사용 시 최대 550Mbps
    - 전원 입력용 USB-C 포트 1개
    - USB 저장장치 또는 LTE 라우터 연결용 USB 3.0 포트 1개
    - AdGuard Home 내장
    - 소비전력 : 최대 8.75W
 

GL-AXT1800 / Slate AX

Slate AX (GL-AXT1800) is our first Wi-Fi 6 travel router comes with 1800Mbps combined wireless speed.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o receive latest product update!

www.gl-inet.com

  GL-MT3000은 2.5Gbps WAN 입력 지원하고 5Ghz 대역폭이 꽤 넓습니다. 그러나 LAN 포트가 1개입니다. GL-AXT1800은 GL-MT3000 보다 5Ghz 대역폭이 좁지만 LAN 포트가 1개 더 많으며 CPU가 퀄컴 IPQ6000이니 것이 특징입니다. 믿고 쓰는 퀄컴 CPU죠. 둘 중에서 GL-AXT1800을 선택했습니다. GL-AXT1800이 더 비싸네요.

  구매  

  어디서 사는게 가장 저렴한지 찾고 찾다가, 공홈에서 구매하는 것이 제일 저렴했습니다. 좀 더 일찍 구매했었다면 10% 할인쿠폰 적용해서 101달러에 구매할 수 있었는데, 다른 공유기 모델이랑 계속 저울질 하다가 해당 쿠폰이 만기되어서 110.26달러에 구매했습니다. 146,950원이 인출되었습니다. 구매 후 아직 도착하지도 않았는데 알리 광군절 행사 때 배송비 포함 11만원에 판매하는 것을 보고 속이 매우 쓰렸던 기억이 나네요..

  개봉 및 살펴보기  

  11월 8일(수)에 주문한 물품이 11월 14일(화)에 도착했습니다. 주말 포함해서 일주일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원래 11월 13일(월)에 도착 예정이었으나 통관으로 인해 하루 지연되었습니다. 왜 그런가 봤더니.. 주문 시 입력했던 폰 번호 맨 뒷자리 1개가 짤려있었습니다. 그래서 세관에서 하루 잡혀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GL-AXT1800 공유기와 동봉된 아답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돼지코 2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주문 시 옵션에서 US 플러그를 선택했었는데, EU 플러그(우측)와 UK 플러그(좌측)을 동봉해줬습니다. 친절하네요.

  전체적인 구성입니다. 좌측부터 USB-C 전원 아답터, 공유기 본체, 랜 케이블, 설명서 입니다.

  USB-C 아답터는 프리볼트이며 5V@4A 출력(최대 20W) 스펙을 가집니다. 공유기 제품 스펙에서는 최대 9W를 넘기지 않는다고 되어 있는데, 이런 저런 경우의 수(피크..?)를 고려하여 2배 높은 스펙의 전원 아답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봉된 랜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에 아무런 각인이 없어서 어떤 스펙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도 Cat.6 케이블이겠죠?

  퀵 스타트 매뉴얼입니다. 정말 짧고 간단하게 되어 있지만, 모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GL-AXT1800 공유기 본체입니다. 본체 상단에는 제조사의 이름인 "GL.iNet" 로고가 있습니다.

  GL-AXT1800 공유기에는 분리할 수 없는 안테나 2개가 있습니다. 휴대하기 편하도록 접을 수 있으며, 위 사진처럼 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후면 포트입니다. 좌측부터 전원용 USB-C 1개, 외장 드라이브나 LTE 모뎀을 연결할 수 있는 USB 3.0 1개, 그리고 1Gbps LAN 포트 2개와 1Gbps WAN 포트 1개입니다.

  전면 기준으로 좌측에는 리셋과 MODE 버튼이 있습니다. MODE 버튼은 관리자 메뉴에서 커스터마이즈 가능한데, 아래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dGuard Home ON/OFF
  • OpenVPN Client ON/OFF
  • Tor ON/OFF
  • WireGuard Client ON/OFF

  전면 기준으로 우측에는 micro 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micro SD카드를 장착하면 공유기 내부 기능 중에서 Network Storage 기능을 통해 SAM-BA 모드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NAS 같은 느낌)

  공유기 바닥면에는 열을 빼기 위한 열 배출구와 간단한 정보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아이피 주소는 192.168.8.1이며, SSID와 기본 비밀번호(Key)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우측의 QR Code를 스캔하면 공유기에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초기 연결 시 SSID를 선택한 후 영문/숫자로 이루어진 Key를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편하네요 ㅎㅎ

  내부에는 팬 하나가 있습니다. 퀄컴 IPQ6000 모델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나봅니다. 며칠 써보니, 팬은 70도에서 돌아가도록 설정 되어 있는데 67도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보니 아직 팬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나중에 여름이 되면 들어볼 수도 있겠네요.

  전원을 켜기 위해서 33W USB-PD 전원 아답터를 사용했습니다. 알리에서 5,000원 주고 산 Toocki의 33W GAN 고속 충전기 입니다. (별명이 토끼간..) 품질도 좋고 크기도 작아서 여러개 샀는데 편하고 좋습니다.

  전원을 넣어봅니다.

   초기 부팅할 땐 1W라고 보여지는데, 부팅이 완료되면 평균 4W 정도로 표시됩니다.

  메인 NAS인 Intel NUC 위에 올려봤습니다. 공유기 크기 자체가 워낙 작다보니 Intel NUC 위에 딱 올라갑니다.

  기존 IPTIME AX3000ITL이 있던 위치에 배치했습니다. 정말 아담하네요.

  공유기 하단에 있는 QR Code를 스캔한 후 바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설정 (국가, 관리자 메뉴 비밀번호 변경 등등..)을 진행했습니다.

  기능 살펴보기(관리자 메뉴)  

  관리자 메뉴 로그인 화면입니다. 초기 설정 시 입력한 관리자 메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관리자 메뉴의 메인 화면입니다. 현재 상태를 간략하게 볼 수 있습니다. 

  Wireless 메뉴에서는 2.4Ghz와 5Ghz 대역의 Wi-Fi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TX Power는 기본 설정이 'Max'입니다. 5Ghz에서 160Mhz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Wi-Fi 모드에서 '11ac/ax'로 설정했더니 아이폰 13 미니에서 연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11n/ac/ax'로 설정했습니다.

  2.4Ghz 대역은 20/40Mhz를 지원합니다. 다양한 IoT 기기들과 문제 없이 연결되어야 하므로 Wi-Fi 모드는 '11b/g/n/ax'로 설정했습니다.

  Client 메뉴에서는 GL-AXT1800과 연결 이력이 있는 모든 장치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가 식별할 수 없는 장치명은 'Unknown'으로 표시됩니다. 우측의 '...'을 클릭하면 장치명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위의 'Samsung-RoBo'나 'VM-Windows'는 제가 직접 수정한 이름입니다.

  GL-AXT1800 공유기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VPN 입니다. 자체적으로 OpenVPN과 WireGuard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WireGuard의 설정이 매우 쉬운데, 아래의 절차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공유기 설정에서 WireGuard를 켭니다.
  2. WireGuard Server 메뉴에서 프로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기기당 프로파일 1개 권장)
  3. 스마트폰에 설치한 WireGuard 앱을 실행한 후 생성한 프로파일의 QR Code를 스캔합니다. 그리고 VPN을 등록합니다.

  이렇게 WireGuar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게 PrivateKey나 PublicKey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아닌 윈도우나 리눅스에서는 수동으로 입력해줘야 합니다.

  또한 Tor가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Tor(The Onion Router)는 '익명 네트워크 툴'로 여기 저기 우회해서 추적을 힘들게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그 대신에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은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OpenWRT가 올라가 있는 공유기답게, 다양한 Application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당 8개인데 1102페이지니까 8,800개가 넘는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glddns.com" 기반의 DDNS를 지원합니다. 도메인을 따로 구입하지 않고 싶다면 Dynamic DNS 메뉴에서 활성화 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AdGuard Home은 정말 정말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속도 저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웹 페이지의 광고를 차단시켜줍니다. 좌측은 공유기 설정 페이지의 AdGuard Home 상태이며 우측은 AdGuard Home 대시보드 페이지입니다.

  위 이미지는 각각 "광고 차단 상태가 아닌 LTE 모드"와 "광고 차단이 활성화 된 Wi-Fi 상태"입니다. 광고가 있는 부분이 텅 비어있어서 페이지가 꽤나 깔끔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ETWORK 메뉴에서는 방화벽, Multi-WAN, IGMP Snooping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ulti-WAN에서는 Failover와 Load Balance를 지원합니다. Failover는 WAN 포트에 연결된 라인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다른 포트의 라인으로 전환하거나 LTE 라우터와 같은 장비를 연결해 둔 USB 포트로 전환해서 네트워크를 정상 상태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IPTV 연결을 위한 핵심 기능은 IGMP Snooping을 지원합니다. v3 모드로 비활성화 되어 있으며, 필요 시 활성화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IPTV를 안 보다보니 KT 기가지니 셋탑박스 전원을 6개월만에 켜봤는데, 기가지니 업데이트는 되지만 IPTV가 나오질 않네요. v1, v2 모두 안나옵니다. KT IPTV는 공인 아이피가 필히 할당되어야 하는데, IGMP Snooping 기능을 켜기만 해서는 해당 조건을 만족할 수 없나봅니다.

  OpenWRT가 올라간 공유기 답게,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IGMP Proxy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설치한 후 뭔가를 바꿔줘야 한다고 하는데.. 나중에 시도해보고 동작하지 않으면 KT 모뎀에서 별도로 선을 뽑은 후 다이렉트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공인 IP 1개 강제 할당)

  SYSTEM 메뉴에서는 GL-AXT1800 공유기의 하드웨어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온도, LED 상태, 플래시 사용량 등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TA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여 편리하게 최신 버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cheduled Tasks에서는 LED를 지정된 시간에만 켜거나 공유기를 지정된 시간에 재부팅하게 할 수 있고 Wi-Fi를 지정된 시간에만 켜게 할 수 있습니다.

  Advenced Settings에서는 OpenWRT 기능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LuCI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이동 시 로그인하는 계정은 "root / 공유기 관리자 비밀번호" 입니다. OpenWRT의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 측정 환경  

  제가 살고 있는 집의 구조, 공유기 위치 및 측정 장소 아래와 같습니다.

  빨간색은 공유기 및 NAS가 있는 위치입니다. 주황색은 데스크탑 PC(무선/유선 연결)가 있으며 초록색은 iPhone 13 미니로 무선 측정한 위치입니다. (총 3군데)

  현재 이용 중인 유선 인터넷은 KT의 '인터넷 에센스' 입니다. 최고 1Gbps 속도를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속도 측정을 위해 아래의 웹사이트, 앱을 사용했습니다.

  • 외부망 속도 측정 웹 사이트 : NIA 인터넷 속도 측정 ( https://speed.nia.or.kr/index.asp )
  • 외부망 속도 측정 iOS 앱 : 벤치비 속도 측정
  • 내부망 속도 측정 윈도우 앱 : iperf 3.1.3 (시놀로지 Docker에서 iperf3 서버 구성)

  무선은 5Ghz 대역에서만 측정했습니다. 유선은 공유기에서 데스크탑으로 장거리 랜 케이블 연결 후 진행했습니다.

  속도 측정(유선)  

  데스크탑 PC에서 유선 연결 후 외부망 속도 측정 시 다운로드 801Mbps/업로드 689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데스크탑 PC에서 시놀로지 NAS와 내부망 속도 측정 시 평균 732Mbps(91.5MB/s)로 측정되었습니다.

  속도 측정(무선)  

  데스크탑 PC에서 무선 연결 후 외부망 속도 측정 시 다운로드 615Mbps, 업로드 510Mbps 및 4.22ms 지연 시간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데스크탑 PC에서 시놀로지 NAS와 내부망 속도 측정 시 평균 413Mbps(51.6MB/s)로 측정되었습니다.

  iPhone 13 mini에서 측정한 무선 속도입니다. 좌측부터 데스크탑 PC가 있는 책상(큰방), 공유기 바로 앞, 작은방(제일 먼 곳) 입니다. 

  기타 테스트  

  GL-ATX1800에 내장된 VPN 3종 활성화 후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측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OpenVPN
    - iPhone 13 mini 기기 사용
    - 외부에서 5Ghz Wi-Fi 연결
    - OpenVPN 활성화 후 벤치비 앱으로 속도 측정
  • WireGuard
    - iPhone 13 mini 기기 사용
    - 외부에서 5Ghz Wi-Fi 연결
    - LTE 모드에서 WireGuard 활성화 후 벤치비 앱으로 속도 측정
  • Tor
    - iPhone 13 mini 기기 사용
    - 내부에서 5Ghz Wi-Fi 연결
    - Tor 활성화 후 벤치비 앱으로 속도 측정

  좌측부터 OpenVPN, WireGuard, Tor 입니다. OpenVPN은 다운로드 83Mbps/업로드 21Mbps 및 지연 속도 41ms 측정되었습니다. WireGuard는 OpenVPN보다 더 높은 속도로 측정되었으며 다운로드 432Mbps/업로드 437Mbps 및 지연 속도 8ms 측정되었습니다.

  Tor의 경우는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벤치비나 Speed Test를 사용해봤는데 둘 다 측정 서버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PING은 측정 자체가 되지 않았고 다운로드나 업로드 속도는 들쑥날쑥 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작고 귀여우면서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인 GL.iNet의 GL-AXT1800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장된 몇몇 특수 기능들(AdGuard Home, WireGuard 등등)과 OpenWRT으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즈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작은 안테나로 인해 출력이 낮고 IPTV를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집 크기가 작은 곳에서는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커버리지와 IPTV 셋탑박스에 별도의 공인 라인을 연결해주면(스위칭 허브 사용)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IPTV 같은 경우는 저처럼 집에서 IPTV를 보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습니다.

  GL.iNet의 GL-AXT1800 제품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