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경차사랑카드"란?  

  경차사랑카드는 '경차 시장 확대'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카드가 만들어질 당시인 '2008년'에는 경차의 점유율이 10%대였고, 경차 시장을 확대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감세 정책' 중 하나입니다. 기름 값을 할인해주거든요.

  2008년에 첫 출시된 경차사랑카드는 감세 정책이라서 2년 마다 연장 여부가 결정 되는데, 이 글을 쓰는 당시 기준(2022년 6월 6일), 2023년 12월 31일까지 유지가 확정된 상태입니다. 만약 2023년 후반기에 경차사랑카드를 연장 시키지 않는다면 2024년 부터 쓰지 못하는 것일텐데, 아마 계속 연장 될 것입니다. 경차사랑카드 제도가 연장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가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경차 운전자 중에서 이 카드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경차사랑카드"의 기본 혜택과 할인 조건은?  

  경차사랑카드를 사용해서 유류비 결제를 할 경우,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이며 LPG는 리터당 160.82원을 즉시 환급해줍니다. 이렇게 환급 받은 세금의 1년 할인 한도는 30만원 입니다.

  단, 모든 상황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회 주유량 6만원 이하, 1일 총 주유량 12만원 이하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경차는 연료통이 30L 언저리라서 아직까지는 1회 주유 시 6만원을 넘길일이 없습니다. 이 경우는 휘발유가 리터당 2400원을 돌파 했거나(25리터 주유 조건), 경차가 아닌 다른 차에서 사용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회 주유량이 48리터를 초과하면 환급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경차의 연료통은 작습니다.

  "경차사랑카드"의 발급 조건은?  

  • 1가구 1차량(경형승용차, 경형승합차) 소유자만 발급 가능
  • 1가구에서 경형승용차 1대와 경형승합차 1대를 소유하고 있다면 가능
  • '국가 유공자 유가보조금 지원 차량'은 가입이 되지 않음

  "경차사랑카드"의 사용 방법은?  

  주유소 가서 기름을 넣은 후 평소와 똑같이 결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할인된 금액이 즉시 적용됩니다.

  "경차사랑카드"의 발급 하는 곳은?  

  아래의 링크는 해당 카드사의 경차사랑카드 설명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광고가 한가득 있는 사설 사이트가 아니니 안심하세요. 참고로 경차사랑카드는 체크카드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로도 발급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는 연회비가 무료이며 전월 실적을 달성하면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

  "경차사랑카드" 신용카드 모델의 혜택은?  

  위에서 설명드린 3개의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모델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신한카드와 현대카드에서는 체크카드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신용 카드 모델"을 왜 사용 하느냐?인데,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아래의 내용은 '전월 실적 달성'제한이 있으며 월간 할인 한도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드 상품 페이지를 꼭 확인하세요.

  • 신한카드
    - 리터당 최대 80원 청구할인
    - 편의점, 병원/약국, 커피전문점 10% 할인
    - 주말 3대 마트 5% 할인
    - 한화손해보험 자동차보험 할인 (연 1회)
  • 롯데카드
    - 리터당 최대 80원 청구할인
    - 교통(버스/지하철/택시) 10% 청구할인
    - 쇼핑(롯데마트/VIC마켓) 건당 5천원 한도로 10% 청구할인(월 2회)
    - 정비(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25,000원 현장할인(연 1회)
  • 현대카드 
    - 현대오일뱅크/SK에너지 주유소에서 리터당 최대 400원 추가 청구할인(휘발유/경유), 최대 200원 청구할인(LPG)
    -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교환(연 1회), 타이어 펑크 수리(연 1회)
    -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료 청구 할인(연 1회)

  "경차사랑카드" 유의사항과 부정 사용 처벌  

  경차사랑카드는 카드 앞면에 적혀있는 차량번호와 동일한 차량에만 주유(충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차량에 사용했다가 적발될 경우..

  1. 카드 소유자는 환급받은 세액과 40% 가산세를 뱉어냅니다.
  2. 카드 사용자(양수자)는 환급받은 세액과 40% 가산세를 뱉어냅니다.
  3. 환급 자격을 상실한 이후에 계속 사용 시 환급받은 세액과 40% 가산세를 뱉어냅니다.

  그러니까 올바르게 사용합시다.

  "경차사랑카드" 발급 및 수령  

  저는 'GS칼텍스 신한카드 경차사랑 체크'로 발급 받았습니다. 이미 주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가 있기 때문에, 또 하나 더 만들어서 전월 실적을 채우려고 하니까 너무 귀찮고 신경쓰였거든요. 그래서 체크카드로 발급 받았습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했으며 '자동차 실 소유자와 신청자가 동일한지' 및 '가구당 1대' 여부 충족 확인 후 배달 됐는데, 정말 빨리 왔습니다.

  사실, 2016년형 모닝을 6년 넘게 몰고 있었는데 이번에 드디어 발급 받게 됐습니다. 그 이유는...

  • 해당 차의 명의가 아버지 앞이었음
  • 아버지 소유 차량이라서 보험료를 아주 크게 할인 받고 있었음
  • 근데 아버지는 트럭을 운전하고 계셨기 때문에 경차사랑카드 발급 불가
  • 근데 22년 5월에 행복주택 입주 하면서 "본인 소유 차량"만 주차 가능해서 명의 이전 받음
  • 1가구 1차량이 되어서 발급 조건이 성립됨

  그래서 드디어 혜택을 보게 되었지만.. 이사온 이후부터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시작해서 붕붕이를 많이 쓸 일이 없다는게 ㅠㅠㅠ 흑흑..

  "경차사랑카드" 사용해보기  

  이번 연휴날 밤에 잠이 잘 안와서 차도 굴릴 겸 주유하러 나가봤습니다.

  제가 발급 받은 신한카드의 경차사랑카드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좌측 하단에 차량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164키로 주행 가능한 상태이며 눈금은 1칸 조금 위에 있는 상태입니다.

  집 근처에 있는 '위례드림주유소'에 왔습니다. 요즘 기름 값이 정말정말 많이 올라서 2000원 위쪽이 아닌 곳을 보기가 힘드네요. 이 주유소의 휘발유 단가는 '리터당 2,023'원이었습니다. 주유를 시작할 때 경차사랑카드를 카드 리더기에 넣으면 됩니다.

  주유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대충 5만원 찍고 주유 시작했습니다. 5만원 다 안들어갈겁니다.
  2022년 7월 9일 추가 :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2100원 수준이다 보니, 경차 평균 연료통 한계인 30리터 부근까지 넣을 시 5만원이 초과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주유가 끝났습니다. 18.748리터 들어가서 주유소 기계 기준으로 38,000원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할인된 금액은 얼마일까요?

  33,450원 출금되었습니다. 38,000원일 때 33,450원이 출금 되었으니까 4,550원 할인 되었습니다. 최초에 5만원 찍었을 땐 44,020원이 출금 되었는데, 5만원을 넣는다면 5,980원이 할인 되는거네요.

  대충 계산해보면 18리터 * 250원 = 4,500원이니 얼추 맞긴 합니다.

  마무리  

  경차를 소유하고 계시면서 발급 조건을 만족하신다면 꼭 발급 받으세요. 1년에 30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건 엄청 큰 겁니다. 1년 할인 한도를 꽉 채웠을 때 자동차 보험료 30만원 할인 받는다고 생각하면 나름 괜찮은 것 아닐까요?

  이상으로 경차사랑카드 사용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