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이번에 NAS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기존에 사용 하던 NAS는 HP Microserver Gen 8이었습니다. Microserver Gen 8의 스펙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CPU : Intel E3-1265L v2
    - RAM : HP SmartMemory PC3-12800E 4GB * 2EA (8GB)
    - SSD : HP 480GB SSD 1EA (옥탑방)
    - HDD : WD Red 6TB * 2EA + Seagate 컨스텔레이션 ES.3 4TB * 2EA + WD Red 1TB * 2EA
    - 컨트롤러 : HP SmartArray P222
    - 네트워크 : HP PS1810-8g Managed 스위치 허브 (Gen8 용)
    - OS : ESXi 6.5 (Xpenology 6.1.7 + Windows 10 + Ubuntu 16.04)

  NAS용으론 차고 흘러 넘치는 스펙이 아닐까 싶습니다. HP Microserver Gen 8 첫 구매 스펙이 Intel Celeron G1610T 4GB 램이었는데 이렇게나 바꿔버렸었습니다. 스펙은 참 좋았는데....... 쓰다보니 단점이 있었습니다.

    - Xpenology는 자동 업데이트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하다. 관리가 필요하다.
    - 돈이(...) 계속 들어간다. 업그레이드 뽐뿌가 오면 참을 수가 없다. ㅠㅠ 차라리 업글이 안되는게 더 좋은듯.
    - ESXi에 올린 가상화 OS의 성능이 생각보다 좋지 못했다.
    - ESXi에 올린 가상화 OS의 CPU 사용율이 순간 100%로 치솟을 때 Xpenology에서 Bad Sector 발생 증상이 가끔 일어난다. 물론 검사 또는 리빌딩 하면 문제 없다. (ㅠㅠ)
    - 성능만큼 전기를 너무 먹는다.

  Synology OS는 계속 쓰고 싶은데, 관리하기도 귀찮고, 정말 아무 신경 쓰기 싫어서 질렀습니다. Synology DS918+ 입니다.

  - 구매 링크 : https://coupa.ng/bCGaa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시놀로지 DiskStation DS918+ 4베이 NAS

COUPANG

www.coupang.com


  박스는 뭐 그렇듯이, 무지 박스 디자인입니다.


  쨔잔! DS918+ 입니다. DS916+는 전면이 DS216+ 시리즈의 커버를 덮는 형태였는데 DS918+는 DS716+/DS718+ 시리즈와 동일한 전면 형태입니다. 사실, DS916+의 전면 디자인이 맘에 들었었는데.. 성능을 생각해서 DS918+를 구입했습니다.


  전면에 USB 3.0 포트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엔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후면엔 전원, 기가비트 랜 2개 및 USB 3.0 포트 1개가 있습니다. USB 3.0 포트가 1개로 줄어든건 너무 심각합니다.. UPS에서 나오는 USB케이블 하나를 꼽고 나면 백업 외장하드는 전면에 연결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바닥면엔 M.2 NVMe SSD를 설치할 수 있는 슬롯이 무려 2개씩이나 있습니다. 1개를 장착하면 읽기 캐시, 2개를 장착하면 읽기/쓰기 캐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 하던 HP Microserver Gen 8 NAS입니다. 바닥엔 멀티탭 겸용으로 사용 중인 APC BE550-KR UPS 입니다.


  두개를 비교해봤습니다. 크기가 작긴 작네요. :)


  하드디스크를 모두 빼낸 후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그리고 그대로 DS918+에 넣어줍니다. 4개의 하드디스크는 Synology OS의 Raid5(SHR)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그대로 넣어주기만 한다면 레이드가 깨질 일은 없을 것입니다.


  HP Microserver Gen 8을 빼고 DS918+를 넣은 모습입니다. Gen 8 머리 위에 있었던 HP PS1810-8g를 머리에 얹어놨는데.. 하나도 안 이쁘네요. 허브랙 케이스 9U짜리 하나 사서 깔끔하게 정리 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위에 있는 HP DL320e Gen 8 v2도 넣어줄 겸 말이죠.


  DS918+(하드 4개) + HP PS1810-8g + WD 이지스토어 8TB + APC BE550-KR UPS 연결한 상태에서 50W 정도 나옵니다. 스위치 허브를 쓰지 않는다면 약 40W 정도, 외장 하드를 분리한다면 약 35W 정도 예상됩니다.

  2018년 8월 7일 구매 후 거의 한 달이 되어갑니다. 저렇게 놔두고서 아무런 신경 안써도 되니 너무너무 좋습니다. 마음이 편안하네요. 지금 까지 개봉 및 설치기 였습니다. 다음 편을 포스팅 한다면.. DS918+에서 설치할 수 있는 앱(VMM, Plex 등등)의 간단한 성능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구매 정보

  - 구매 링크 : https://coupa.ng/bCGaa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시놀로지 DiskStation DS918+ 4베이 NAS

COUPANG

www.coupang.com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