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회사 사무실의 업무용 PC가 바뀌었습니다. 원래 i7-9000H 시리즈 CPU가 탑재된 노트북이었는데, 청소를 해도 시끄럽고, 개발 툴을 동시에 여러개 띄워둔 상태에서 C# 앱과 펌웨어 디버깅 작업을 하려니 버벅이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이다보니 USB 포트가 부족한데, USB 허브를 쓰다보니 작업에 불편함이 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쿵 저러쿵...(기밀..)해서 업무용 데스크탑 PC가 생겼습니다.

  업무용 데스크탑 PC의 사양은 AMD 라이젠 5600X, DDR4 램 16기가(고클럭 튜닝램), 라데온 6500XT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업무용 데스크탑 PC가 조금 이상합니다. 본체에 정전기가 발생하거나 알 수 없는 이유로 "딱!" 소리가 나며 화면이 꺼질 때가 있는데, 다시 안 켜집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해야만 켜집니다. 강제로 재부팅하고 나면, 모니터가 하나만 들어오고, 장치 관리자에서 라데온 6500XT가 강제로 사용 중지 되어 있습니다. 제거 후 새로고침 하니까 모니터 둘 다 들어옵니다. 이게 1~3일마다 한 번씩 그러니까 불편했습니다. 작업 잘 하고 있는데 갑자기 강제로 껐다 켜야 하니까요.

  그래서 이러쿵 저러쿵..(이것도 기밀..) 해서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생겼습니다. 제 돈 주고 산 것은 아니지만, 업무용이므로.. 아시겠죠?

  구입  

  아이코다에서 주문되었습니다. 제가 주문한 것이 아니라서 구매 금액은 모릅니다. 주문 완료 후 다음 날 도착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개봉 및 살펴보기  

  아이코다에서 주문된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가 도착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 박스입니다. 제이씨현에서 3년 무상보증을 해줍니다.

  후면에는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쿨링 솔루션과 백플레이트, 그리고 4개의 포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그래픽카드는... 발열로 문제가 있는..... 크흠;

  박스를 여니까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가 보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매뉴얼이 끝입니다. 딱히 더 있어야 할만한 구성품은 없긴 합니다.

  정전기 방지 비닐에 감싸져있는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입니다.

  후면에는 박스 테이프 같은게 붙어있습니다.

  박스 테이프가 아니라 봉인씰입니다. 봉인씰의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의 전면입니다. 2개의 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의 후면입니다. 깔끔한 백플레이트가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의 상단입니다. 8핀 보조전원과 1개의 히트파이프가 보입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의 후면입니다. DP 포트 2개와 HDMI 포트 2개가 있습니다. 각각 DP 1.4 버전과 HDMI 2.1 버전입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의 PCIe 단자 부분입니다. 패턴을 보니, 절반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PCIe 4.0 규격이지만 실제로 최대 8배속으로만 동작합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설치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 설치를 하기 전, 안전모드로 부팅한 후 DDU를 이용해서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깔끔하게 제거할 것입니다.

  '지우고, 시스템 끄기'를 선택했습니다. 재부팅되면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될 것이니까요.

  열심히 지워지고 있습니다. 다 지워진 후 PC가 종료되었습니다.

  기존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RX6500XT를 제거해보겠습니다.

  전기를 적게 먹는 녀석이라서 그런지, 보조전원이 6핀입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에서 8핀 보조전원이 나오고 있어, 잘 연결했습니다.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위 사진은 제품을 잘못 선택한 것입니다.

  열심히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 완료 후 재부팅을 했고, 부팅되자마자 듀얼 모니터를 설정했습니다. 1번은 32인치 4K 모니터이며, 2번은 27인치 1080p 모니터를 세로로 피벗한 후 사용 중입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NVIDIA GeForce RTX 4060이 정상적으로 인식 및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성능 - 3DMark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양품 여부를 체크하기 위해, 빠르게 스팀 설치 후 3DMark를 설치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타스(Time Spy) 점수입니다. 그래픽 점수 10,430점입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타스 익스트림(Time Spy Extreme) 점수입니다. 그래픽 점수 4,963점 입니다.

  타스 익스트림 스트레스 테스트도 돌려봤습니다. 98.6% 로 통과 되었습니다. 

  20번 돌아가는 내내, GPU 코어와 메모리 클럭이 안정적으로 잘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번 돌아가는 내내,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평균 온도는 75도였습니다.

  기가바이트 RTX 4060 성능 - 온도(핫스팟)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핫스팟 온도를 확인해봤습니다. 사용된 유틸리티는 HWInfo 입니다. 풀로드 시 핫스팟 온도가 무려 91.1도 측정되었습니다. 주변 온도가 20도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꽤 높습니다. 풀로드에서 130W를 소모하는데 핫스팟 온도가 90도를 넘긴다는 것은.. 쿨링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 불량인 줄 알았으나, 친구가 알려준 링크( https://quasarzone.com/bbs/qb_tsy/views/121515 )의 댓글을 확인해보니...

 

[SSG]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오늘은 신한카드 할인이고, 내일은 삼성카드 할인입니다.배송비 제외 35만 아래로 왔네요.

quasarzone.com

  제품 자체에 쿨링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핫스팟 97도를 찍습니다. 저는 어짜피 사무실에서 풀로드 돌릴 일이 없으므로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제 돈 주고 산게 아니라서 더 괜찮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기가바이트 RTX 4060 WINDFORCE OC 8G 그래픽카드의 간단 사용 후기를 보셨습니다. 쿨링 문제가 있는 모델이지만, 다른 RTX 4060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다면, 바로 구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엔.. 음...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