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정말 정말 평범했던 어느 날, 저의 소중한 Z13에게 충전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정품 충전기를 연결 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정말 미세하게 줄어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MyASUS에서 배터리 충전 제한(60%)를 걸어놓긴 했지만, 이런 기능 때문에 배터리가 충전 되지 않고 줄어드는 것은 말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정 원인에서 제외 했습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한 일이라서 너무 당황스러웠습니다. 3월 초에 구입했는데 3개월이 지난 6월쯤부터 문제가 생겼으니까요. 내용을 정리하면, Z13의 충전 문제 타임라인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타임라인  

  • 6월 초, 배터리 드레인 현상 발생
    - XG Mobile 3070에 연결한 Z13을 사용할 때 배터리가 줄어들고 전원을 끄면 충전 됨.
    - 딱 이틀동안 이 현상이 발생되었음. 그리고 1주일 정도 정상 상태가 되었음
  • 6월 중순, 배터리 드레인 현상이 다시 발생
    - 위와 동일한 환경에서 배터리가 줄어들기 시작함.
    - XG Mobile에 연결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줄어듦. 전원을 끄면 충전 됨. 매일매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함 (약 3일 지속)
  • 위 현상 이후, 갑자기 충전 자체가 되지 않는 문제 발생
    - 전원을 연결해놨으나 충전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음. 배터리가 계속 소모됨
    - CPU 클럭이 400Mhz로 고정됨

  원인은 무엇일까?  

  구입한 지 3개월 된 Z13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한 배터리 드레인/배터리 충전 불가 현상은, 저를 몹시 당황스럽게 했습니다. 그래서 이 원인이 무엇일지 검색을 하던 중, 특이한 내용을 발견하게 됩니다.

동시에 2개 이상의 충전 케이블 연결 시 해당 문제가 발생됨

  그러니까, 정품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XG Mobile을 연결 하거나, 정품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이 공급되는 USB 허브를 연결하면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엔... USB-C 케이블로 연결하는 모니터가 있는데, 이 모니터에서 충전 전력을 내보내준다면? 근데 사용자가 정품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라면? 배터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니,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벨킨(Belkin)의 썬더볼트3 독'을 연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 기기에 둘 이상의 전원이 공급되었는데.. 이 때 발생한 문제인지..

  디스코드(Discord) 서버 중 ASUS ROG Flow 커뮤니티의 'z13-known-issues'의 공지 내용에도 아래의 글이 올라와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충전 문제가 최신 펌웨어에 도입된 일부 펌웨어 버그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배터리 사이클은 모든 것을 정상으로 재설정하지만 내부적으로 배터리를 뽑았다가 다시 꽂는 것이 운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Z13이 완전히 죽어서 다시 켜지지 않는 경우는 본 적이 없으므로 배터리가 나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전원 회로에 문제가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두 개의 USB-PD 입력(XGm + 충전기, 전원이 공급되는 USBC 모니터 + 충전기 등)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Z13의 설계 결함으로 보여집니다. 뭐, 일단 증상이 발생했으므로 수리를 위해서 ASUS 서비스 센터 중 하나인 '로얄 클럽'에 갑니다.

  ASUS 로얄 클럽 방문 (서울 용산)  

  로얄 클럽은 효챵공원앞역(6호선/경의중앙), 남영역(1호선), 삼각지역(4호선/6호선)의 중앙에 있습니다.

  ASUS 서비스 센터 로얄 클럽 주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백범로90길 90' 입니다. 이 건물의 2층에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로얄 클럽의 정문이 보입니다.

  신기한 점은, 서비스 접수 신청을 직접 해야 합니다. 입구의 오른편에 노트북이 두대가 있는데, 이 노트북 화면에 떠 있는 구글 설문지에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시리얼번호도 직접 입력해야 하므로, 기기의 시리얼번호를 폰으로 찍어가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저처럼 저렇게 꺼내놓고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하고 기다리면 이름을 부릅니다. 그리고 기기를 건내주면 됩니다. 기기를 건낸 후 폰을 보고 있다가 티비를 보는데.. 티비 화면의 우측 하단에 뭔가가 적혀있네요..

  제가 왔을 당시엔 Z13 충전 이슈가 크게 터지진 않은 상태이며 반도체 숏티지 때문에 보드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인 것 같았습니다. 보드 교체 판정이 났고 1주일에서 2주 정도 걸릴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당일 수리가 되지 않으면 위의 접수증을 받게 됩니다. 분실 하시면 안 됩니다. 다시 찾으러 왔을 때 접수증 하나만 있으면 바로 프리PASS 가능한 절차가 매우 복잡해집니다.

  그리고 1층에 있는 음식점에서 냉모밀을 먹어봤는데.. 음... 개인적으로는 음식 대비 가격이 비쌌습니다.

  수리 완료 및 확인  

  1주에서 2주 걸릴 것이라고 했지만, 메인보드 입고가 매우 늦어져서 4주 정도 걸렸습니다. 6월 말에 맡겼는데, 7월 말에 찾으러 갔습니다.

  메인보드가 변경되면 핀을 재설정 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 후 핀 설정을 초기화 해야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폰 테더링 겨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초기화까지 완료했습니다.

  배터리 충전 까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상판을 들어올릴 때 사람이 하는게 아니라 기계에 물려놓고 하다보니, 헤라 같은 것으로 후빈(?) 자국이 생겼습니다. 이 자국으로 클레임을 걸었는데, 서비스센터 담당자분께서 "교체를 원하신다면 상판 무상 교체가 가능하다. 수리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보호필름은 제공 불가하다"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근데 뭐.. 사실 외관에서 크게 눈에 띄는 부분도 아니고 사용상 문제 없는 부분이라서 그냥 가져가겠다고 했습니다.

  마무리  

  이 이후로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다른 USB 기기를 연결할 때 엄청 조심하고 있습니다. ASUS Flow Z13은 진짜 완벽에 가까운 전자기기입니다. 아쉽게도 배터리 충전 불량 이슈 때문에 이름에 먹칠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래도 사용자가 관리만 잘 해준다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잘 써보려고 합니다. Z13에서 배터리 충전 문제나 배터리 드레인 문제가 있다면, 필히 본문의 증상과 동일한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빠르게 A/S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