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열화상 카메라가 가지고 싶어졌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물체의 온도를 그래픽화 시켜줍니다. 차가운 것은 파란색 계열로, 뜨거운 것은 빨간색 계열로 표현해줍니다. 물론, 열화상 카메라의 센서는 1과 0으로 전송하겠지만 일반적인 차가움과 뜨거움을 표현하는 파란색/빨간색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가끔씩 열화상 카메라가 없어서 아쉬운 적이 있었습니다. 충전기, 노트북, 그 외 열이 발생하는 기기의 사용기를 작성할 때 마다 "이 제품의 온도가 몇도지? 뜨끈뜨끈한데?" 라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습니다. 온도를 잴 방법은 없고, 대충 측정할만한 방법은 손을 가져다 대는 것인데..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서 열화상 카메라 구매를 엄청 고민했습니다. "한 번 사두면 여러번 쓰긴 하겠지?" 라는 생각과 함께 말입니다.
저 같은 일반인이 구입할 만한 열화상 카메라는 Seek 회사 제품과 FLIR 회사 제품이 있습니다. FLIR의 엔트리 라인 중 'FLIR ONE Pro' 또는 'FLIR ONE Gen 3' 시리즈는 열화상 센서와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어, 열화상 센서가 표현해주는 이미지에 실제 카메라 이미지를 겹쳐서(윤곽선) 표현해줍니다. 그래서 사진만 봐도 어느 위치에 어느 정도의 열이 발생하고 있는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열화상 해상도(80x60)와 온도 범위(영하 20도~영상 120도), 그리고 고정 초점 렌즈는 매우 안타까운 성능이라고 보여집니다.
Seek의 엔트리 라인 제품은 'Seek Compact', 'Seek Compact XR' 및 'Seek Compact Pro'가 있습니다. Compact와 Compact XR은 열화상 센서의 해상도가 206x156이며 수동 초점입니다. 초점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먼 사물과 가까운 사물을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하 40도~영상 330도'라는 놀라운 온도 측정 범위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ompact Pro 제품은 320x240 열화상 센서 해상도로 더 높습니다. 최근에 'Seek Compact Pro XR' 제품이 출시된 듯 한데, Compact Pro 제품에 USB-C가 탑재되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Seek 회사의 'Seek Compact' 제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의 메인 스마트폰은 '아이폰 13 미니'이기 때문에, iOS 타입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구매
Amazon Warehouse의 새 상품급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보통 199.99달러에 풀리는데, 중고 제품이라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저는 트레블페이를 통해서 결제했습니다. 트레블페이에 달러를 충전한 후 아마존에서 결제 시 '10% 할인' 결제로 진행됩니다. 쇼핑몰별 총 할인 한도는 한 달에 5만원입니다. (최대 50만원 구매) 그래서 118.02달러 지불했습니다.
배송대행지는 '고배송'을 사용했습니다. 지금까지 '투패스츠'를 사용했는데, 배송이 넘 느려졌고 가격도 오른다고 그래서, 친구의 추천을 받아서 고배송을 사용했습니다. 배송 꽤 빠르고 좋네요. 배송대행지에 8달러(기본 배송비 + 델라웨어 수수료 1달러)를 지불했습니다. 그래서 총 지불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18.02달러 + 8달러 = 126.02달러 (원달러 환율 1,250원 기준 약 16만원)
16만원에 구입했으며 꽤 만족스럽습니다.
개봉 및 살펴보기
박스 외관은 깔끔합니다. iOS 전용 제품이라서, 박스 우측 하단에 'Made for iPhone' 라는 마크가 있습니다.
아마존 웨어하우스 중고 제품이라서 'amazon warehouse deals INSPECTED'라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 본체
-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 보관용 케이스
- Seek Compact Series 웰컴 가이드
웰컴 가이드는 딱히 볼만한게 없습니다.
보관용 케이스는 정말 튼튼합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넣어놓고 떨어트려도 전혀 문제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의 전면부입니다. 좌측엔 열화상 센서가 있으며 상단에는 라이트닝 포트 단자가 있습니다. 좌측의 열화상 센서 주변의 톱니바퀴 모양을 돌리면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동 초점이라서 사용자가 직접 초점링을 돌려서 초점을 잡아야 합니다.
후면에는 아무 것도 없이 깔끔합니다.
상단에는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습니다. (모자이크 처리)
하단에는 인증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기기에 연결하기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를 기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되며 'Seek Thermal' 앱을 설치하라고 뜨거나 통신하려고 한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열화상 카메라 사용해보기
바닥에 있던 물티슈를 찍어봤습니다. 22도~28도 범위에서 물티슈의 최저 온도는 22도라고 측정됩니다.
집에 있는 NAS와 UPS가 있는 우드 랙을 찍어봤습니다. 시놀로지 DS620slim은 뜨겁지 않은데, 옆에 있는 UPS의 측면 온도가 무려 최고 40도를 찍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있는 Dell 스위치 허브도 뜨끈뜨끈합니다.
천장의 전등의 제일 뜨거운 지점은 29도라고 표시됩니다.
아이피타임 AX3004ITL 공유기의 상단부의 최고 온도가 42도라고 나옵니다.
삼성 43인치 KU43UT8070FXKR TV입니다. 전체가 골고루 뜨거울 줄 알았지만 중앙과 상단부쪽이 많이 뜨겁습니다.
ASUS XG Mobile 3070 외장 그래픽카드입니다. 열심히 돌리고 있는 상태에서 촬영했는데, 열 배출구쪽이 무려 72도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아직 가스레인지를 구입하지 않아서 임시로 사용 중인 '휴대용 가스버너'의 불을 켜고 찍어봤습니다. 뜨거운 열이 공중으로 솟아 오르는 것까지 촬영됩니다. 120도가 넘네요.
삼성 비스포크 RB33A3004AP 냉장고의 우측 측면과 냉동실입니다. 냉장고가 가동 중일땐 우측 측면의 온도는 34도로 측정됐습니다. 냉동실은 영하 10도로 측정됐습니다. (실제 설정 온도 -19도)
앱에서 촬영한 샘플 사진
앱에서 촬영하면 960x720 해상도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아래 사진은 낙관 이외에 아무런 수정을 가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의 '설명'란을 참고해주세요.
장점과 단점
# 장점
- 열화상 해상도가 예상보다 좋음
- 초점을 잘 맞추면 결과물이 매우 선명함
- 작고 가벼움. 폰에 연결한 후 들고 다닐 때 부담 없는 무게
- 전용 앱이 매우 쉽고 간편함
# 단점
- 가격이 저렴하지 않음
- 열화상 카메라가 판단 했을 때 온도 범위가 달라지만 '클릭킹' 소리와 함께 앱 화면이 살짝 끊긴다. 생각보다 자주 그런다.
- 해상도가 아주 높지 않아서 초점을 수동으로 잡을 때 정확히 조절하는게 어렵다
- 스마트폰을 옆으로 눕히거나 뒤집었을 때 앱의 UI(온도, 로고 등등)가 같이 돌아가지 않는다
- 내가 원하는 온도 측정 지점을 설정할 수 없다. 본문의 최저온도/최고온도를 표시하거나 중앙 지점의 온도 표시 이외엔 딱히 쓸모가 없다.
마무리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는 정말 좋은편입니다. 장시간 써보니까 제가 원하는 측정치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고 크게 불편한 것은 없었습니다. 온도 측정 지점을 원하는대로 설정하지 못하거나 초점을 수동으로 잡는게 힘든 것은, 가장 저렴한 라인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합니다. 넓은 측정범위와 높은 열화상 센서 해상도는 타사 제품보다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Seek의 상위 라인 제품은 320x240 해상도를 가지는데.. 차이가 있긴 하겠습니다만, 몇 십만원 더 주고 업그레이드 할만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1000만원 넘어가는 제품들은 640x480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테스트하느라 FLIR 2000만원짜리 제품을 며칠 렌트해서 써본적이 있었는데, 정말 선명했습니다. 그러나 비싸서 포기...
혹시나 Seek Compact 열화상 카메라 구매를 고민하고 계셨다면, 주저 말고 지르십시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그럼 좋은 선택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 삼런이의 [리뷰]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세서리] 아이폰 티머니(Tmoney) 스티커카드 4개월 사용 후기 (2) | 2022.06.01 |
---|---|
[충전기] Anker(앤커) 나노 초소형 GaN A2633 20W 고속충전기 (출력/온도 테스트) (2) | 2022.05.29 |
[비데] 홈플래닛 비데 HBD-1000 자가 설치기 (0) | 2022.05.15 |
[도어락] 삼성SDS 무타공 도어록 SHP-H20 자가설치 후기 (2) | 2022.05.15 |
[에어컨] 삼성 비스포크 무풍 벽걸이 에어컨(AR11B9150HZS) 주문 및 설치기 (2) | 2022.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