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0. 서론

  최근에 중고로 구입한 Intel NUC 제품(NUC7PJYH1)에 ESXi를 구축하기 위해, ESXi 이미지를 부팅할 작은 USB 메모리가 필요했습니다. 후보군이 여럿 있었는데, Lexar USB 3.1 S47은 제가 원하던 정말 작은 사이즈의 USB 메모리였습니다. 그런데 너무 작은 사이즈라서 성능 및 발열에 의구심이 들었고 2순위였던 삼성 USB 3.1 FIT PLUS를 선택했습니다.

  - 구매 링크 : https://coupa.ng/bCFZ55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삼성전자 USB메모리 3.1 FIT PLUS

COUPANG

www.coupang.com

  이 USB메모리를 오늘 새벽 0시 31분에 구입했는데, 아침에 눈 떠보니 도착해 있었습니다. 역시 로켓와우는 대박입니다. 갓팡!

1. 개봉 및 외관 살펴보기

  삼성 USB메모리 3.1 FIT PLUS 제품군의 32GB 제품입니다. 최대 200MB/s 속도라고 적혀 있습니다.

  뒷면엔 간단한 스펙이 있습니다. 절취선이 보입니다. 가위로 잘라도 되고 손으로 찢어도 됩니다. 잘 찢어집니다.

  구성품은 당연하게도 USB 메모리 1개입니다. 캡이나 고리에 무언가를 걸 수 있는건 제공되지 않습니다. USB 그라운드 단자쪽엔 용량과 USB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뒤집으면 인증 마크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USB 메모리의 후면에는 삼성 로고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을 알려주는 LED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USB 3.0 제품군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파란색 플라스틱이 보입니다.

2. 컴퓨터 인식, 실제 용량 확인

  컴퓨터에 연결하니 'Samsung USB' 라는 레이블 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윈도우 인식 용량은 29.8GB 입니다.
  - 32,063,307,776 Byte‬ / 1,024 Byte = 31,311,824 KByte
  - 31,311,824 KByte / 1,024 Byte = 30,577 MByte
  - 30,577 MByte / 1,024 Byte = 29.8 GByte

3. 벤치마킹 - Crystal Disk Mark

  Crystal Disk Mark 유틸리티로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덤프 파일의 용량은 총 3종류로 진행합니다.
  (16MiB, 1GiB, 16GiB)

</CrystalDiskMark - 16MiB 읽기/쓰기 테스트>
</CrystalDiskMark - 1GiB 읽기/쓰기 테스트>
</CrystalDiskMark - 16GiB 읽기/쓰기 테스트>

  Crystal Disk Mark 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순차 읽기 속도는 평균 225MB/s를 기록했다.
  - 최대 순차 쓰기 속도는 평균 29MB/s 부터 39MB/s 까지 기록되었다.
  - 4K 읽기/쓰기 속도는 무난한 편이다.

4. 벤치마킹 - 파일 읽기/쓰기(1)_가용 용량이 많은 상태 [고용량/4KiB]

  USB 메모리의 남은 공간이 많은 상태에서 파일 읽기/쓰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타 드라이브 → USB 메모리(고용량 쓰기)>
</USB 메모리 → USB 메모리(고용량 읽기/쓰기)>
</USB 메모리 → 타 드라이브(고용량 읽기)>

  쓰기 속도는 Crystal Disk Mark 보다 낮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읽기 속도는 평균 213MB/s로 수준급입니다. 아래는 4KiB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입니다. 4KiB 더미 파일을 대량 생성 후 복사했습니다.

</타 드라이브 → USB 메모리(4KiB 쓰기)>
</USB 메모리 → USB 메모리(4KiB 읽기/쓰기)>
</USB 메모리 → 타 드라이브(4KiB 읽기)>

  Crystal Disk Mark 의 4KiB 벤치마크 결과보다 훨씬 처참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타 드라이브에서 USB 메모리로 복사할땐 평균 930KB/s, USB 메모리에서 읽을땐 평균 1MB/s로 확인되었습니다. 내부 복사시 평균 54KB/s로 확인되었습니다.

5. 벤치마킹 - 파일 읽기/쓰기(1)_가용 용량이 적은 상태 [고용량/4KiB] 

</타 드라이브 → USB 메모리(고용량 쓰기)>
</USB 메모리 → USB 메모리(고용량 읽기/쓰기)>
</USB 메모리 → 타 드라이브(고용량 읽기)>

  '가용 용량이 적은 상태'에서의 고용량 읽기, 쓰기 및 읽기/쓰기 동작은 '가용 용량이 많은 상태'와 비슷한 성능을 냈습니다. 아래는 4KiB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입니다. 4번 벤치마킹과 동일하게 4KiB 더미 파일을 대량 생성 후 복사했습니다.

</타 드라이브 → USB 메모리(4KiB 쓰기)>
</USB 메모리 → USB 메모리(4KiB 읽기/쓰기)>
</USB 메모리 → 타 드라이브(4KiB 읽기)>

  4KiB 쓰기, 읽기 및 쓰기/읽기 성능은 가용 용량이 많을때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결론(Conclusion)
  • 32GB 및 고용량 단일파일 기준, 읽기 속도는 스펙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줬다.
  • 쓰기 성능은 저가형 USB 메모리와 비슷하다.
  • 'Windows PE'와 같은 단순 작업용 윈도우 이미지를 넣으면 문제 없겠으나, 맥북에서의 BOOTCAMP용으로 사용하는 'Windows To Go'으로 사용하기엔 답답함이 느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위의 단점은 상위 용량 (128GB, 256GB)에서 해결될 수도 있다. 그리고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단점이 상쇄된다.
  • 가성비 좋은, 중간 이상의 성능을 자랑하는 USB 메모리를 원한다면 '삼성 FIT PLUS USB메모리'를 추천한다.
7. 마무리

  Intel NUC에서 ESXi 부팅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는데, 어쩌다 보니 사용기까지 적게 됐습니다. 가격이 매우 좋아서 가성비는 수준급입니다. 추천드립니다.

8. 구매 정보

  - 구매 링크 : https://coupa.ng/bCFZ55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삼성전자 USB메모리 3.1 FIT PLUS

COUPANG

www.coupang.com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