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맥 미니...
  사실 제가 맥 미니를 사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맥 제품은 모니터가 달린 제품만 취급했었습니다. 저의 첫 맥 노트북인 2015년형 11인치 맥북 에어, 2018년형 13인치 맥북 프로 그리고 2017년형 12인치 맥북입니다.

  최근에 충동 구매로 2018년형 13인치 맥북 프로를 다시 샀었는데, 외장 모니터가 있다보니 맥북의 모니터를 안 보거나 클램쉘(덮어 놓고 쓰는 것)모드로 쓰고 있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외장 모니터가 있을땐 랩탑이 아니라 데스크탑을 사야 한다는 큰 깨달음을 얻은 것입니다. 어짜피 집에 2017년형 12인치 맥북이 있으므로 이것은 휴대 및 출장용으로 쓰도록 하고, 맥북 프로를 중고로 판매 한 다음 맥 미니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ㅠㅠ.. 이게 뭔 짓인지 모르겠네요. 맥북 프로 산지 2주 됐는데 25만원 가량을 손해 봤습니다 ㅠㅠ

  맥 미니를 중고로 구입하기 위해 중고나라에서 잠복했습니다. 2018년형 맥 미니는 CPU와 SSD가 실장(납땜)된 형태이지만 램은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성능 및 적당한 SSD 용량을 위해 고급형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중고나라에 100만원에서 105만원 정도에 올라왔습니다.

  중고 매물 두건을 봤지만 다 놓쳤습니다. 너무 슬프더라구요.. 역시, 뭐든지 손발이 빨라야 편합니다. 저는 빠르지 못했으므로 포기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최대한 싸게 사기 위해 옥션 또는 지마켓에서 컬쳐 신공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월 말과 월 초가 겹칠때 구입하게 됐다 보니, 총 40만원(30만원+10만원) 가량의 컬쳐랜드 상품권을 36만 3천원에 구매 후 스마일 캐시로 변환했습니다. 그리고 옥션에서 121만원에 신품을 구매했습니다. 최종 구매가는 약 117만원 입니다.

  무지 박스를 열면 맥 미니 박스가 보입니다.

  오오.. 맥 미니 박스입니다.

  제가 구입한 맥 미니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i5-8500B (데스크탑용 i5-8500과 성능은 동일한듯 합니다)
  • RAM : DDR4 8GB 2,666Mhz (4GB * 2EA)
  • SSD : 256GB

  2018년형 맥 미니 기본형은 i3의 CPU, 128GB의 SSD 스펙을 가집니다.

  비닐로 둘러싸인 맥 미니의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사용 설명서와 전원 케이블 입니다. 전원 케이블은 흔히 볼 수 있는 2구 8자 케이블입니다. 근데 동봉된건 디자인도 그렇고 재질도 그렇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이라 어둑어둑합니다.

  밑판입니다. 분해를 하게 되면 'Mac mini'라고 적혀 있는 동그란 플라스틱 커버를 벗겨내게 됩니다.

  후면의 포트 단자가 있는 부분은 검정색 테이프로 막혀있습니다.

  테이프 손잡이를 이용해서 스으윽... 뜯어내면...

  이렇게 후면 포트가 보입니다.
  좌측부터 전원 / 기가 유선랜 / 4개의 썬더볼트3 / 1개의 HDMI / 2개의 USB-A 타입의 USB 3.0 / 이어폰 단자 입니다.

  맥북 프로를 팔아버리고 나서 임시로 사용 중이었던 2017년형 12인치 맥북입니다. 화면이 너무 작아서 메인으로 쓰기 힘들어요 ㅠㅠ

  이제 이 녀석을 걷어내고..

  맥 미니를 설치했습니다! 모니터는 울트라파인 5K 입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게 설치됐습니다.

  맥 미니 2018의 장점은..

  • 깔끔합니다. 그리고 이뻐요. 생각보다 사이즈가 조금 컸지만, 깔끔합니다.
  • 이더넷과 USB-A 포트가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사실, 다른 제품들은 원래 있는데.. 맥 시리즈는 워낙 포트를 없애다보니 ㅠㅠ
  • 타 맥 시리즈보다 괜찮은 가성비.. CPU 성능이 괜찮아서 CPU와 SSD만 한단계씩 업그레이드 된 고급형을 구매하면 평범하게 쓰기 딱 좋습니다.
  • 팬 소음이 작아요! 100도 찍을때 쯤 되면 팬이 최고속도로 도는데, 팬 소음이 적당한 수준입니다. 맥북 프로나 NUC8i7HVK의 굉음과 비교하면 꽤 괜찮은 편입니다.
  • 램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램 업그레이드 난이도도 쉬운편이라서 20만원 넘는 돈을 주고 8기가에서 16기가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즘 램 값 많이 떨어져서 DDR4 8GB 2,666Mhz 짜리 2개 사면 7만원인데.. 다른건 업글이 안되지만 이거라도 되는게 어디인가 싶습니다.

  단점은..

  • 맥 미니 자체가 방열판 형태다보니 뜨끈뜨근합니다. 울트라파인 5K를 연결해놨더니 항시 뜨끈뜨근하네요.
  • 가성비가 안 좋습니다. 맥 미니는 원래 가성비 따지는 것이 아니다보니..

외장 모니터가 있으신분들 중에서 이동을 하지 않으신다? 하면 맥 미니 또는 맥 프로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