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작년(2024년)의 저는, 3D 프린터를 매우 가지고 싶어했습니다. "인터넷에 다양한 모델 데이터가 있으니까 3D 프린터로 막 뽑아보면 재밌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발견한 3D 프린터는 '뱀부랩(Bambu Lab)'의 'A1 mini' 라는 모델이었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 내용과 동일한 그 제품입니다. 그 때 뱀부랩 A1 mini가 가성비 3D 프린터로 소문이 나 있었지만... 가성비로 구입하기 위해선 글로벌 버전이 아니라 '중국 내수판'으로 사야했습니다. 뱀부랩 A1 mini 콤보 글로벌 버전이 70만원이 넘었으나 중국 내수판은 50만원 초반대였거든요.

  뱀부랩 A1 mini 콤보 버전이 50만원 초반인 것은 정말 가성비가 매우 훌륭합니다.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 모델링 자료가 풍부하며 '딸-깍' 한 번이면 편하게 인쇄되기 까지 하니까요.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50만원 초반대라는 제품은 글로벌버전이 아니라 중국 내수판이었으며, 중국 내수판은 사용상 제약이 많았습니다. 제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라우드 서비스 제한
    → 중국 내수판은 중국 외 지역에서 뱀부 클라우드 연결 불가함
    중국 외 지역에서 원격제어나 스마트폰 앱 사용 불가(!)
  2. 중국 IP 및 전화번호 필요
    → 로컬 망에서 사용할 땐 필요 없음
    → 중국 외 지역에서 중국 내수판 사용 시 설정을 위해 필요
  3. LAN Only 모드로만 사용 가능
    → Wi-Fi 연결된 내부 망에서만 인쇄 가능
  4. 펌웨어 업데이트 매우 불편
    → 요즘엔 SD카드로 펌웨어 업데이트 가능함

  위 불편 사항을 없애기 위해선 20만원을 더 들여야 했습니다. 나의 행복을 위해서 70만원을 사용한다? 이건 좀 그렇거든요. 그래서 2주 정도 고민하다가 깔끔하게 포기하고 3D 프린터 지름신을 저 멀리 보냈습니다. 그러다 2025년 6월....

  뱀부랩 A1 mini 및 필라멘트 구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파이토스'에서 뱀부랩 A1 mini를 286,000원에 구입했습니다. 출근 후 아무 생각 없이 있었는데, 우연하게 뱀부랩 3D 프린터들의 3주년 할인 행사가 진행 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루 정도 고민 했고, '난 3D 프린터를 원하는 것이 맞다!' 라고 100% 확신이 들어서 구매했습니다.

  파이토스에서 국내 발송 및 당일 도착하는 뱀부랩 PLA Matte 화이트 필라멘트를 같이 구입했는데, 당일에 오지도 않고 3D 프린터가 다음 날 도착할 때까지도 오지 않아서 취소했습니다.

   3D 프린터가 도착한 토요일엔 샘플로 들어있던 화이트 PLA 필라멘트로 맛보기 출력을 해봤고, 쿠팡에서 블랙과 화이트 PLA 필라멘트 1kg씩 구입했습니다.

  - 트랜드하우 PLA 필라멘트 구매 링크 : https://link.coupang.com/a/cDfHXO

 

트렌드하우 3D프린터 1 75mm 1KG PLA 필라멘트 - 3D프린터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390개를 가진 트렌드하우 3D프린터 1 75mm 1KG PLA 필라멘트!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3D프린터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뱀부랩 A1 mini 스펙  

  뱀부랩 A1 mini의 개봉기를 보기 전에 스펙을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 출력 크기 : 180x180x180mm
  • 최대 속도 : 500mm/s
  • 최대 툴 헤드 가속도 : 10,000mm/s
  • 지원 필라멘트 : PLA, PETG, TPU, PVA 등등
  • 핫엔드 온도 : 최대 300°C
  • 히트베드 온도 : 최대 80°C
  • 소음 : 무음 모드에서 48dB 이하
  • 기타
    - 조작 패널 및 내부 카메라 지원
    - Wi-Fi 인터페이스 지원
    - AMS Lite를 통한 멀티 컬러 출력 가능
    - 자동 교정 및 활성 유량 제어 보상 기능

  뱀부랩 A1 mini 개봉 및 살펴보기  

  금요일날 주문했고 토요일에 도착한 뱀부랩 A1 mini 3D 프린터입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니 비닐 포장이 절 반깁니다. 박스가 젖거나 습한 환경에서 문제 없겠네요.

  비닐과 완충제를 제거해보니 A1 mini 3D 프린터가 보입니다.

  근데 포장 구조가 너무 특이해서 제품을 꺼내는데에 엄청 힘들었습니다.

  안에 들어있던 박스 및 완충제입니다. 조립된 상태로 배송되다보니 이렇게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뱀부랩 A1 mini 3D 프린터의 매뉴얼입니다. 여러분, 이 제품은 매뉴얼을 꼭 읽어야 합니다.

  반대편엔 스티커가 있습니다.

  뱀부랩 A1 mini의 안전 설명서인데 저는 안 읽었습니다.

  뱀부랩 PLA Basic 필라멘트 입니다. 20g 가량 샘플로 들어있습니다.

  필라멘트를 3D 프린터로 넣을 때 잡아주는 가이드 배관입니다. (플라스틱)

  뱀부랩 A1 mini가 출력을 시작하기 전에 노즐 청소를 하고, 이 때 발생하는 필라멘트 찌꺼기(똥....)를 제거해주고 바깥으로 보내버리는 부품입니다.

  필라멘트 거치대입니다.

  악세서리 박스에는 뱀부랩 A1 mini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있습니다.

  매뉴얼에는 악세서리 박스의 구성품이 있고, 최초 사용 시 Unlock의 내용대로 케이블타이 절단 및 Z-axis Limiter를 제거해야 합니다.

  동봉된 육각렌치로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제거가 완료되었습니다. 위 나사 4개는 다시 사용될 예정이니 잘 보관해둡니다.

  동봉된 Spool Holder입니다. 필라멘트 거치대 고정을 위한 도구입니다.

  Spool Holder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나사입니다.

  동봉된 Spool Holder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Spool Holder를 장착하면 끝입니다. 깔끔하네요.

  뱀부랩 A1 mini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작아보이지만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뱀부랩 A1 mini의 플레이트 입니다. 180mm x 180mm 이며, 이 모델은 높이도 180mm 입니다.

  뱀부랩 A1 mini의 출력부입니다.

  뱀부랩 A1 mini의 노즐은 All-Metal 입니다.

  뱀부랩 A1 mini의 측면에는 micro SD카드 슬롯, 그리고 AMS Lite와 연결 가능한 2개의 포트가 있습니다.

  뱀부랩 A1 mini에는 Lexar 32GB micro SD 카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V10을 만족하는 스펙입니다.

  뱀부랩 A1 mini의 전원 케이블과 히트베드의 연결 케이블은 분리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뱀부랩 A1 mini 기본 동작  

  전원을 켜면 디스플레이에서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전원 켜서 '한국어'를 찾아봤더니 없었습니다. 제가 받은 기기의 펌웨어 버전에는 아직 한국어가 추가되기 전이었습니다.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면 한국어로 변경 가능합니다.

  Wi-Fi에 연결할 때 2.4Ghz 대역의 AP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Fi 연결한 후 스마트폰 앱인 'Bambu Handy'를 설치 및 QR코드로 연동하면 정말 빠르고 쉽게 기기 설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최초엔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캘리브레이션 걸고 보니까 진동테스트를 하는데... 이거 맨 바닥에 놓고 쓰면 아래집으로 큰 진동이 울리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샘플 필라멘트 로드 후 3D프린터를 구입하면 대부분 처음 뽑게 된다는 배를 출력해보고 있습니다.

  웅웅 왔다갔다 하면서 열심히 출력되고 있습니다. 신기합니다.

  출력 명령 내린 후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출력이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깔끔하게 뽑혔습니다. 와... 요즘 나오는 3D 프린터의 출력 퀄리티가 장난 아니네요.

  Bambu Studio 프로그램 살펴보기  

  Bambu Studio는 정말 정말 편하게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처음 사용해본 저에겐 '이렇게 편하다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뱀부랩 제품에 즉시 사용 가능한 3D모델 데이터는 "메이커월드(https://makerworld.com/ko)"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찾은 뱀부랩 A1 mini용 도구 보관함을 출력하기 위한 준비 모습입니다.

  출력을 원하는 플레이트를 선택한 후 '미리보기' 탭으로 넘어가거나 '플레이트 슬라이스' 버튼을 선택하면 G코드 값으로 알아서 준비 과정을 거친 후 '슬라이싱 결과'를 보여줍니다. 위 사진의 모델을 출력하는데 약 1시간 20분 정도 걸린다고 나옵니다.

  출력을 시작하면 '장치' 탭에서 출력 진행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에서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Wi-Fi 연결해 둔 상태라면 뱀부 클라우드와 연동되므로, 스마트폰 앱에서 LTE나 5G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뱀부랩 A1 mini의 카메라 성능은 좋지 않습니다. 집에서 보는데도 불구하고 카메라 화면이 끊겨보입니다. "인쇄가 잘 되고 있긴 하구나" 정도로 참고만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노즐 및 베드 온도를 보거나 설정할 수 있으며 인쇄 속도와 램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서 다른 프로젝트의 '모델'만 불러온 후 같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배치와 회전을 정말 쉽게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5번(4번+1번)에 나눠서 뽑아야 하는걸 1번 만에 뽑을 수 있어서 빠르고 좋았습니다.

  근데 출력량이 많아서 그런지, 예상 작업 시간이 무려 9시간 58분입니다. 10시간짜리 작업입니다. 작업 걸어놓고 기다려봅니다.

  작업 시작하자마자 봤을 땐 종료 예상시각이 다음 날 새벽 2시 10분이었습니다.

  29% 정도 진행되었을 때 보니까 종료 예상시각이 다음 날 자정 00시 45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음..?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종료 예상시각이 밤 10시 46분입니다.

  이젠 더 줄어들어서 종료 예상시각이 밤 8시 8분입니다. 거의 밤 8시쯤에 끝났습니다. 출력 퀄리티는 훌륭했고 인쇄 속도가 빨라서 매우 좋았습니다.

  출력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뱀부랩 A1 mini로 출력한 물품들  

  뱀부랩 A1 mini 미니 보관함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878012-a1-mini-storage-updated

  조립 및 설치까지 매우 간편했던 뱀부랩 A1 mini 보관함입니다. 깔끔하고 좋네요.

  뱀부랩 A1 mini 배변 처리함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703544-poop-basket-a1-a1-mini

  뱀부랩 A1 mini는 인쇄를 시작하거나 필라멘트를 바꿨을 때 위 사진과 같이 똥(...)이 나옵니다. 똥통이 없으면 위 필라멘트 찌꺼기가 생성된 후 프린터 바깥으로 걍 버립니다. 그래서 위 모델 인쇄가 필수적입니다.

  뱀부랩 A1 mini 상단 스풀 마운트 어댑터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510578-a1-mini-top-spool-mount-adapter

  뱀부랩 A1 mini의 필라멘트 거치대는 기기 후면 방향으로 설치됩니다. 이걸 기기 좌측면 방향으로 바꿔주는 어댑터입니다. 후면의 낭비되는 공간이 줄어들어서 깔끔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접이식 부채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1559825-collapsible-handheld-fan

  접거나 펼 수 있는 접이식 부채입니다. 개별 인쇄 후 조립하는 방식입니다. 인쇄물 특성상 접고 펼 때 뻑뻑해서 불편하긴 합니다. 해당 링크의 색상처럼 검정과 빨강색으로 뽑으면 정말 예쁠 것 같네요.

  치약 짜는 도구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1549008-toothpaste-extruder-no-supports

  말 그대로 치약 짜는 도구입니다. PLA로 뽑은건데도 불구하고 정말 튼튼합니다. 근데 문제는 조립이 매우 뻑뻑하며 두번째 사진과 같은 포인트 때문에 스프링(?)이 들어가질 않네요. 조만간 망치로 살살 달래주면서 조립 완료 후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고양이 조각상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1564060-cats-sculture-home-decor

  고양이 모델링이 있길래 다운로드 받은 후 출력해봤습니다. 와.. 일반 PLA 블랙으로 뽑았더니 유광 효과 때문인지 고급스러운 느낌이 한가득입니다. 사포로 후가공 한 후 진열대에 올려주면 딱입니다.

  다각형 화분 + 감싸는 받침대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474831-polygon-planter-wrap-around-plate

  화분과 받침대입니다. 화분엔 물빠짐 구멍이 있습니다. 화분과 받침대 디자인이 예술입니다. 집에 흙과 영양제가 있으니, 조만간 아름다운 꽃 하나를 심을 예정입니다.

  애플워치 스트랩 홀더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1247189-apple-watch-strap-holder-using-slots

  애플워치 스트랩 홀더입니다. 반대편에 양면테이프 부착할 수 있습니다. 사방에 굴러다니는 애플워치 스트랩들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VESA 접이식 모니터 거치대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1511297-portable-monitor-stand-foldable-adjustable-angle-l

  VESA 호환 접이식 모니터 거치대입니다. 이건 다 뽑았는데 육각형 M4 볼트와 너트가 필요한 출력물이라서 아직 사용해보진 못했습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특정 구역에서 무너짐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나사가 들어가는 구멍 안에선 필라멘트가 깔끔하게 녹질 못했네요. 아마 인쇄 조건이 맞지 않은 설정 때문인지....

  히트베드 케이블 체인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493268-a1-mini-heatbed-cable-chain

  히트베드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해보기 위해서 출력했습니다. 그런데 다 뽑고 보니까 서포터를 제거할 수 없는 부분에 서포터가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출력물은 폐기 예정입니다.

  휴대용 모니터용 VESA 데스크 스탠드  

  - 링크 : https://makerworld.com/ko/models/996426-vesa-desk-stand-for-portable-monitors

  이 모델은 열심히 출력 중입니다. VESA 호환 휴대용 모니터 거치대입니다. 이걸 출력한 이후엔 16인치 포터블 모니터를 책상에 거치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마무리  

  저는 3D 프린터를 뱀부랩 A1 mini로 처음 접하다보니 그냥 좋기만 한데, 예전부터 3D 프린터를 자주 써오시던 분들이 뱀부랩 시리즈를 구입한 후 말씀하시는 내용이 "정말 편하다!"와 "정말 빠르다!"였습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클릭 몇 번에 인쇄 진행이 가능하며, 인쇄 속도가 빠름에도 불구하고 출력물의 퀄리티가 훌륭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는 메이커월드에 있는 샘플 모델들을 열심히 출력해보면서 3D 프린터 사용 방법을 익히고, 퓨전 360으로 직접 모델링 후 출력을 해 볼 계획입니다. 만들고 싶은 모델은 산더미인데 설계 방법을 모르니 쉽지 않네요.

  3D 프린터 첫 입문용으로 뱀부랩 A1 mini 강추드립니다. 할인 마감이 얼마 안 남아서, 뱀부랩 A1 mini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빠르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