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본 강좌는 ESXi 6.7에 Xpenology를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OS : ESXi 6.7 U3(Update 3 - Build 15160138) 
  • DSM : DS918+ / DSM 6.2.3-25426)
  • Bootloader : Jun's loader 1.04b
준비

  본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선 다음의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구글 드라이브 링크를 클릭한 후 다운로드 받습니다. (drive.google.com/file/d/1fDBXqwo4gEROTJ2U2MtIi3ZaSd3lZ1w-/view?usp=sharing)

 

Xpenology DS918+ Pack for ESXi_20200823.zip

 

drive.google.com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면 확인되는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 DSM_DS918+_25426.pat : Synology DS918+용 DSM 이미지. DSM 6.2.3-25426 버전임
  • osfmount.exe : synoboot.img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 StarWindConverter.exe : synoboot.img를 ESXi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 synoboot.img : Jun's Loader 1.04b 기반의 Xpenology 부팅 이미지
  • synology-assistant-6.1-15163.exe : 시놀로지 제품 검색 프로그램
synoboot.img 파일 내용 수정 (OSFMount)

  문득 이런 생각이 드실겁니다. "애초에 synoboot.img를 ESXi용으로 미리 변환된걸 배포해주면 안됐던거였음?" 네 안됩니다. 설치 환경에 맞게 필히 수정해야 팔 내용들이 있거든요.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osfmount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왼쪽 하단의 'Mount new...'를 클릭합니다.

  synoboot.img 파일의 내용을 수정할 것이므로 synoboot.img 파일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정해야 할 파일은 첫번째 파티션에 위치해있습니다. 사이즈가 15.00MB인 0번째 파티션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Read-only drive'가 기본으로 체크 되어 있을텐데 체크 해제합니다. 체크 안하면 파일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체크를 해제한 후 'Mount'를 클릭합니다.

  마운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면, '내 컴퓨터'에 새로운 드라이브가 하나 인식 될 것입니다. 해당 드라이브의 'grub'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grub.cfg' 파일을 메모장이나 기타 문서 편집기로 엽니다. 메모장을 실행한 후 grub.cfg 파일을 메모장 화면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거나 메모장에서 '파일 -> 열기' 버튼으로 열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정해야 할 부분은 3곳 입니다.

  • USB 드라이브의 VID/PID 정보 : 보통 Xpenology를 네이티브로 설치할때 필히 수정해야 합니다. 지금은 ESXi라는 가상머신 위에 올리는 것이므로 수정할 필요 없습니다. 넘어갑니다.
  • DS918+의 시리얼넘버와 맥주소 : 시리얼넘버는 인터넷에서 구한 DS918+의 시리얼넘버를 사용하거나 DS918+ 제품 체계에 맞는 시리얼 넘버를 넣어줍니다. 맥주소는 상위 6글자(001132)는 고정으로 놓고, 하위 6글자(123456)을 수정합니다. 16진수이므로 000000 부터 FFFFFF 까지 가능합니다. (예: 001132654321, 001132AF6BE8)
  • 현재 장착된 드라이브 총 개수 : 설치 하다보니 이 설정은 꽤 중요했습니다. ESXi의 VM에 추가하여 Xpenology가 인식한 드라이브의 개수보다 'SataPortMap'의 값이 작으면 OS설치에 문제가 발생하는 특이한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 값은 'Jun's Loader용 50MB 드라이브 1개 + 실제 Xpenology에 인식시킬 드라이브 개수'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물리적인 하드디스크 4개를 Xpenology에 연결시킬 것이기 때문에 'SataPortMap'에 '5'를 적었습니다.

  수정이 끝났으면 저장한 후 osfmount 프로그램 하단의 'Dismount all & Exi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운트가 해제될건데 괜찮냐? 라고 물어봅니다. '예(Y)'를 클릭합니다.

ESXi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로 변환 (StarWindConverter)

  위에서 synoboot.img를 성공적으로 편집했습니다. 이제 ESXi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동봉된 파일 중 'StarWindConverter.exe'를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금 편집한 synoboot.img 파일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번째에 있는 'VMWare ESX server image'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이 완료된 파일이 출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synoboot.img'와 같은 위치입니다.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순식간에 변환이 완료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작업을 끝냅니다.

  변환이 끝나면, 'synoboot.vmdk'와 'synoboot-flat.vmdk' 파일이 생성됩니다. 둘다 꼭 필요하니 지우지 말고 잘 보관합니다.

ESXi에서 가상 시스템 생성

  ESXi 관리 페이지로 접속한 후 좌측의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면, 가상 시스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들었으니 아무것도 없습니다. 상단의 'VM 생성/등록'을 클릭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필히 데이터스토어(DataStore)를 생성해놔야 합니다.

  '새 가상 시스템 생성'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시스템의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호환성은 'ESXi 6.7 가상 시스템', 게스트 운영 체제 제품군은 'Linux', 그리고 게스트 운영 체제 버전은 '기타 2.6.x Linux(64비트)'를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원하는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 사용자 지정' 화면으로 오면, 먼저 '하드 디스크 1'을 삭제해야 합니다. 'X' 버튼을 눌러서 지웁니다.

  그리고 상단의 '하드 디스크 추가'의 '기존 하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아까 생성한 synoboot.vmdk 및 synoboot-flat.vmdk를 업로드 할 것입니다. 아무 곳이나 업로드 해도 괜찮으나, 파일의 관리를 위해서 방금 지정한 VM의 이름 폴더와 동일한 곳에 업로드를 하도록 합니다.

  이 두개의 파일을 전부 같은 위치에 업로드 해줘야 합니다. 둘 중 하나만 업로드 하면 파일이 보이지 않거나 이상한 형태의 파일로 표시됩니다.

  두개의 파일이 같은 폴더 안에 업로드가 잘 되었다면, 위 그림과 같이 50MB 파일 크기를 가진 'synoboot.vmdk' 파일이 보입니다.

  새로 추가된 50MB 크기의 하드 디스크의 속성을 볼 수 있도록 펼쳐주는 좌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컨트롤러 위치'를 'SATA 컨트롤러 0'와 'SATA 0:0'으로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CSI 컨트롤러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상태로 부팅하면 ESXi가 부트 이미지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스크 모드를 '독립 - 비영구'로 선택합니다.

  #2021.04.25 내용 추가 - '독립 - 비영구'가 아닌, '독립 -영구'를 선택하세요. 비영구를 선택할 경우, Xpenology를 끈 후 다시 켤때마다 '복구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미 '비영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셋팅을 완료했다면,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하세요.

  1. Xpenology VM를 안전하게 종료합니다.
  2. VM 설정으로 들어가서 디스크 모드를 '독립 - 비영구'에서 '독립 - 영구'로 변경합니다.
  3. Xpenology VM을 켭니다.
  4. '복구 모드'로 진입합니다. 정상적으로 복구를 진행합니다.
  5. Xpenology VM의 부팅이 완료되면, 다시 안전하게 종료합니다.
  6. Xpenology VM을 다시 켭니다.
  7. '복구 모드'로 진입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할 저장 공간을 생성할 것입니다. '하드 디스크 추가' -> '새 표준 하드디스크 추가'를 클릭합니다.

  똑같이 좌측의 '펼침' 버튼을 누른 후 '컨트롤러 위치'를 바꿔줍니다. 'SATA 컨트롤러 0'은 동일하게 해주고 SATA 번호는 'SATA 0:1' 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1'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어댑터 유형'을 'E1000e' 으로 바꿔줍니다. 'E1000' 으로 설정해도 인식 및 동작은 문제 없으나, 다른 분들이 E1000e 로 설정해서 쓰시길래 저도 똑같이 따라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단의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SXi에서 Xpenology 부팅

  생성된 가상 시스템은 좌측의 메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면, 해당 가상 시스템의 상세 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상단의 '전원 켜기' 또는 '재생 모양 버튼'을 누르면 가상 시스템을 켤 수 있습니다.

  부팅이 아주 빠르게 되기 때문에, 화면을 빠르게 클릭한 후 'GNU GRUB' 부팅 화면에서 키보드 방향키를 눌러서 맨 아래에 있는 'DS918+ 6.2.1/6.2 VMWare/ESXI with Jun's Mod v1.04b'를 선택한 후 엔터를 칩니다. 대부분 첫번째 선택지로 부팅을 하기 때문에, 그냥 냅두면 첫번째 선택지로 부팅하게 됩니다.

  많이 익숙한 화면입니다. 부팅이 되었으니 'find.synology.com'으로 접속해서 설정하라는 뜻입니다.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동봉된 파일의 Synology Assistant 유틸리티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Synology Assistant으로 확인했으며, 192.168.0.16으로 잡힌 것을 확인했습니다.

  확인된 아이피 주소로 접속하면 DS918+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중앙의 '수동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봉된 'DSM_DS918+_25426.pa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파일 오류'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synoboot.img를 편집할때 SataPortMap의 값을 정상적으로 수정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펌웨어 설치가 잘 되었으면 자동으로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설정을 해야 합니다. 서버 이름, 사용자 이름 및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Xpenology에서는 QuickConnec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단의 '이 단계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이 완전히 끝났습니다. 이제 원하는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테스트 용도로 저장공간을 16GB로 잡았는데, DataStore의 저장 공간 크기만큼 Xpenology의 저장 공간을 할당하거나 Synology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없이 RDM 디스크로 마운트해서 그대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좌는 RDM 디스크 생성 후 Xpenology에 마운트 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입니다. 해당 포스트의 작성이 된다면 아래 부분에 링크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