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주의사항

  #2020년 12월 8일 내용 추가

  EVGA 바이오스로 변경하면 제로팬이 적용되긴 하나, 컴퓨터의 전원을 켤때 그래픽카드 팬이 3초~5초간 100%로 도는 현상이 있습니다. 메인보드 로고가 화면에 뜨기 전까지요. 2070 Founders Edition 바이오스로 원복을 했으나, 초반에 팬이 100%로 돌아가는 현상은 그대로 있습니다.(그 외 기능들은 원복되었음)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들어가며...

  몇 달 전, 엔비디아 RTX 2070 FE(Founders Edition) 그래픽카드를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딱 두개였습니다. 두께가 40mm이다. 그리고 멋이 넘쳐 흐른다. 두가지 이유만으로 저를 설득 시키기엔 매우 합리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엔비디아 RTX 2070 FE 그래픽카드를 사용 하다보니, 아주 큰 불만이 생겼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쿨링 팬의 최저 속도였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사용량이 5% 미만이 되어도 두개의 팬이 약 1,500RPM으로 돌아갑니다. 수치상 약 41% 정도 되는 팬 속도입니다. 정숙한 방 안에서 키보드 타자 치는 소리와 마우스 클릭하는 소리만 들렸으면 좋겠지만.. 그래픽카드의 1,500RPM 쿨링 팬 속도는 집중을 방해하고 신경을 곤두세우기에 딱 알맞았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봅니다. 다행히 솔루션이 있습니다. 엔비디아 RTX 2070 FE의 BIOS를 교체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어떤 그래픽카드의 BIOS으로 바꿔야 하는지, 안정성은 검증 됐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포기합니다.

  몇 달이 흐른 오늘, 다시 한번 더 검색해봅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저 뿐만 아니라 FE 에디션들의 최저 쿨링 팬 속도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팬 소음 때문에 불만이 가득한 FE 시리즈 사용자들>

  이런 글이 몇 년에 걸쳐 올라오는 이유는, 비 레퍼런스 제조회사(Zotac, MSI, EVGA 등등..)가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 하지 않을때(Idle)의 팬 속도를 1,500RPM 이하로 내릴 수 없는 것입니다. 조용한 방에서 들려오는 작고 일정한 팬 소음은 사람들을 미치게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이렇게 검색을 계속 하다보니 overclockersclub에서 ir_cow 라는 분이 RTX FE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BIOS를 EVGA 그래픽카드의 BIOS로 변경하는 방법을 적은 글을 발견했습니다. 너무 친절하게 단계별로 상세히 설명해주네요. 그 방법을 따라해봤고 성공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RTX 2070 FE 그래픽카드의 BIOS를 EVGA RTX 2070 XC Ultra 모델의 BIOS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주의 :
RTX 2070 FE 모델의 BIOS 변경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무상 A/S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라며, 잘못 수행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전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알림 :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모든 작업 내용을 저장하십시오.
BIOS 교체 작업 전 컴퓨터를 강제로 재시작 해야할 수 있습니다.

0. 준비 - 파일 다운로드

  다음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1. NVIDIA NVFlash 5.590.0 (ID Mismatch 오류 비활성화 버전)
     - 블로그 자체 첨부 : 아래 링크 클릭

nvflash64_patched_5.590.0.zip
2.91MB

     - techpowerup :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MD5 : 911F164A41F08CA684F1EBFF324A49DB

  2. EVGA RTX 2070 XC Ultra 8192.180919 BIOS
      - 블로그 자체 첨부 : 아래 링크 클릭

EVGA.RTX2070.8192.180919.rom
1.00MB

      - techpowerup :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MD5 : 0e2f52f82f07c915e1c0ee81cb1971ab

  파일 2개를 모두 다운로드 받았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1. RTX 2070 FE의 BIOS 백업

  1. 이 곳으로 이동한 후 Standard Version의 GPU-Z v2.30.0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GPU-Z를 실행합니다.

  3. BIOS Version 우측의 내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Save to file...'을 클릭합니다.
     바이오스를 추출하는 동안엔 그래픽카드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되기 때문에 화면이
     검정색으로 되었다가 약 20초 이내에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파일을 저장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적절한 파일명을 적은 후 저장합니다.

2. NVFlash 및 EVGA BIOS 파일 복사

  4. 다운로드 받은 nvflash64_patched_5.590.0.zip를 압축 해제합니다. 작업하기 편하도록 C드라이브로 복사합니다. 폴더명을 그대로 둬도 되고 저처럼 간단하게 바꿔도 됩니다.

  5.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EVGA BIOS 파일을 위의 폴더 내부로 복사합니다. 복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일 것입니다.
    *05.02 추가 : 파일명을 'nvflash64_patch_5.590.0.exe' 에서 'nvflash64.exe' 으로 변경하십시오.
     변경하지 않고 진행해도 문제는 없으나, 본 설명은 파일명을 'nvflash64.exe'로 변경한 후 진행합니다.

3. 그래픽카드 비활성화

  BIOS를 교체하는 작업을 하게 되면 그래픽카드가 자동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화면이 나간 후 다시 돌아오지 않으면 작업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미리 비활성화 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6. 장치관리자로 들어갑니다.

  7.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NVIDIA GeForce RTX 2070'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합니다. 그리고 '디바이스 사용 안 함(D)'를 클릭합니다. 경고 창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화면이 깜빡입니다.

*참고 :
만약, 화면이 깜빡인 후 돌아오지 않으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4. BIOS 교체

  8. 그래픽카드 비활성화가 잘 되었다면, 장치 관리자의 그래픽카드는 아래과 같은 상태일 것입니다.
     그리고 화면 해상도가 최저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며, 모니터에 따라서 좌우로 엄청 늘어지게 보일 것입니다.

  9.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10.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다음의 메시지를 표시하고 있을 것입니다.
       cd / 를 입력합니다. (cd 와 / 사이에 공백 있어야 함. C드라이브의 최상단으로 이동)

C:\Windows\system32>

C:\>

 

  11. 저는 C드라이브에 nvflash_64라는 폴더명으로 복사해놨습니다. 해당 폴더로 진입하겠습니다.
       cd nvflash_64를 입력합니다.

C:\>cd nvflash_64

C:\nvflash_64>

 

  12. 그래픽카드의 BIOS가 저장되어 있는 EEPROM의 쓰기 금지 보호를 해제해야 합니다.
       nvflash64 --protectoff를 입력합니다. (- 는 2개임)
       'Remove EEPROM write protect complete.'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됩니다.
       *05.02 수정 : 아래 내용 중에서 '--' 와 'protectoff'의 빈 공백을 제거했습니다.

C:\nvflash_64>nvflash64 --protectoff

 

  13. 이제 BIOS를 교체할 시간입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nvflash_64>nvflash64.exe -6 EVGA.RTX2070.8192.180919.rom

 

  14. nvflash가 실행되면서 한가지를 물어봅니다. 현재 그래픽카드의 PID와 BIOS의 PID가 서로 다른데, 계속 진행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키보드의 y키를 눌러줍니다.

      만약 nvflash 프로그램을 'ID Mismatch 오류 비활성화' 버전이 아닌 일반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ERROR: Board ID mismatch'라는 오류가 날 것입니다. 스크롤을 위로 올려서 ID Mismatch 오류 비활성화 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후 계속 진행합니다.

  15. 진짜, 진짜로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물어봅니다. 대문자로 YES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16. 최종적으로 한번 더 확인을 받습니다. 키보드의 'y' 키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17. BIOS 교체가 시작됩니다.

       'Update successful.' 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업데이트에 성공한 것입니다.
       업데이트 한 내용은 재부팅 후 적용되므로, 재부팅 합니다.

5. BIOS 교체 결과 확인 

  부팅 화면 나오고...

  윈도우 화면까지 나옵니다. 성공한 듯 합니다.

  GPU-Z에 들어가보니 EVGA 모델로 인식됐고 Device ID도 바뀌었습니다.

  팬이... 안돕니다..!!!!! 제로펜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가까이에 귀를 가져다대보니 정말 조용해졌습니다. 위의 0 RPM와 0 %는 오류가 아니라 진짜로 안돌고 있기 때문에 저렇게 표시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좀 돌려봤더니 팬 속도가 증가하다가, 끄니까 서서히 줄어들면서 0 RPM을 찍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Mark 의 Fire Strike 구동 중 찍은 사진입니다. 부하에 맞게 팬이 1,607RPM (54%) 으로 돌고 있는 모습입니다.

  파스 점수도 약 20,986점으로 준수하게 나왔습니다.

6. 측면 초록색 문구의 RGB LED화

  EVGA Precision X1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측면의 'GEFORCE RTX' 문구의 LED 색상을 '초록색 고정'에서 RGB 색상으로 변경시킬 수 있었습니다.

7. 결과

  BIOS 교체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컴퓨터를 켜놓고 잠들어도 소음 때문에 신경쓸일이 사라졌으며 조용한 방에서 조용하게 컴퓨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주일에서 한 달 정도 더 써보면서 이상 유무를 본문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https://www.overclockersclub.com/guides/how_to_flash_rtx_bios/

 

How-To Flash RTX Video Card BIOS To A Different Series

Guides » Video Cards, Overclocking How-To Flash RTX Video Card BIOS To A Different Series By ir_cow    -   February 17, 2019 How-To Flash RTX Video Card BIOS: Introduction For a few generations now, NVIDIA has been slowly changing how traditional overclock

www.overclockersclub.com

8. 현재까지 확인된 알 수 없는 문제들

  1) EVGA X1 Precision 유틸리티 실행 시 LED Firmware 업데이트 창이 뜨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음
      (2020/05/02)

  2) EVGA X1 Precision 유틸리티의 LED 모드 중 'Rainbow'가 동작하지 않음
     그 외 'Static Off', 'Static On', 'Breathing', 'Pulse' 및 'Temperature'는 정상 동작함
     (2020/05/02)

  3) 구글 크롬 실행시 검정 화면만 뜨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 아래 링크대로 따라하면 해결 가능함
      링크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93801&memberNo=5072742

 

구글 크롬 브라우저 검은화면 해결하세요!

[BY 외장하드복구] 구글 크롬 브라우저 검은화면 해결 방법.크롬 을 사용하다보면 검은화면이 발생하는 ...

m.post.naver.com

      *참고 : 필히 설정화면에 들어간 후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꺼줘야지 재부팅 후 정상 사용 가능함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