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대출을 받지 않는다면 크게 신경쓰진 않겠지만, 일반인들이 가끔 궁금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등급 입니다. 최고등급인 1등급부터 최저등급인 10등급까지 있습니다. 나의 신용등급은 몇등급일까?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서 연체 없이 잘 갚았는데? 대부업이나 사채를 쓰지 않고 현금서비스도 이용하지 않았는데 과연 내 등급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조회하기 위해선 은행 또는 대출관련 금융업체에 방문해야 합니다. 가조회(주민등록번호만으로)를 할땐 영향이 없지만 본조회(정식 서류 절차를 밟아서)를 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조회만 했다고 신용등급이 내려가다니... 정말 너무하죠.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선 올바른 금융관리도 필요하지만 본인의 신용등급 확인도 중요합니다. 어느정도인지 알아야지 어떻게 관리할지 스스로 느껴지는 것이지요. 정말 다양한 신용등급 무료조회 서비스가 있습니다. 게다가 신용조회를 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신용조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 NICE평가정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NICE 지키미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PC에서 조회 시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크롬(Chrome)보단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NICE 지키미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https://www.credit.co.kr/ib20/mnu/BZWOCCCSE99 (클릭 시 새창으로 열립니다)


▲ 링크를 클릭한 후 이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는 4개월에 한 번씩, 연 3회, 신청한 날에서 다음날 24:00까지 무제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청 (회원)을 클릭합니다.

▲ 회원제 서비스이기 때문에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 설치 도중 이렇게 오류가 납니다. 환장할 노릇입니다. 짜증만 납니다. 사용자를 위해서 이러한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지만 과연 정말 누구를 위해서 덕지덕지 설치를 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의구심이 듭니다. 다시 깔아야죠.

▲ 여차여차해서 프로그램도 깔고 회원가입도 정상적으로 완료했습니다. 방금 가입했기 때문에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의 무료 신용조회 이용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하단의 파란색 버튼을 눌러봅니다.

▲ 그러면 이렇게 아주 간단하게 신청이 완료됩니다. 너무 간편합니다... 제가 신청한 날짜가 2017년 2월 1일 23시 쯤 이니까 2월 2일 23시 59분까지 무제한으로 열람할 수 있게 됩니다. 하단에 보시면 4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두번째에 있는 신용평점관리를 확인해 볼 것입니다.

▲ 저는 1000점 중에서 881점으로 신용등급 2등급입니다. 조회를 하시면서 몇몇 분들은 "어...? 나는 분명히 1등급일텐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예요. 마찬가지로 저도 그 생각을 했었구요. 다른의미로 본다면 역시 신용등급 1등급은 매우 어려운 단계구나.. 싶습니다.

▲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나의 점수가 왜 이렇게 나왔고 기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부정적 요인으로는 신용거래기간 3년이하로 짧음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한은행 신용카드(한도 390만원)를 만든지 이제 1년이 넘었거든요. 이 말 뜻은, 아무 문제 없이 신용카드를 잘 쓰고 갚는다면 개인신용평점이 오른다는 뜻이고 신용등급도 올라갈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 신기한 자료가 있었습니다. 동일연령 남녀 신용등급비율표 입니다. 제 나이대인 20대 중반 또래들의 신용등급 분포 자료라는 의미입니다. 남성 기준으로 1등급은 0.39%로 매우 적으며 2등급은 11.15%네요. 가장 많은 등급을 차지하고 있는 5등급은 33.57%입니다. 4등급이나 5등급이 되는 조건이 어떤 것인지 잘 몰라서 설명을 적을 수가 없네요.

  이상으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NICE 지키미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고서 느낌으로 상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은 한번쯤 무료로 조회를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