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해외 직구를 할 때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명언이 하나 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메모리(저장 장치) 관련된 제품은 절대 구입하지 말 것!!" 입니다. 수년 전부터 항상 그랬듯이,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 하는 메모리의 저장 공간은 대부분 허위 기재입니다. 2TB, 4TB와 같이 아주 큰 저장 공간을 가지는 메모리를 단 돈 1만원이나 2만원에 판매하는데, 실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서 판매 하는 2TB 또는 4TB 메모리의 가격을 보면 절대로 불가능한 가격이거든요. 중국이라서 가능하다? 그것도 말이 안 됩니다. 만약 중국이라서 가능 했다면, 국내 기업의 메모리 가격의 경쟁력에 문제가 생겨서 할인 행사를 진행했을 것이 뻔하거든요.

  저런 명언이 생겨난지 수 년이 흘렀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렀으므로 중국 업체의 기술력도 많이 올랐을 것입니다.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용량을, 더 적은 비용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래서 알리 익스프레스의 천원 마트에서 microSD 카드 하나를 구매하여 성능 측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microSD 32GB 모델을 잘 쓰고 있거든요. 그래서 말도 안 되는 용량(1TB 또는 그 이상)이 아니면 정상적인 제품을 팔고 있을 것이란 믿음이 생겼습니다.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microSD 카드 구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레노버(Lenovo) microSD 카드 64GB 모델을 3.25달러에 구매했습니다. 약 4,500원 입니다. 2024년 7월 21일에 구매했고 4일 뒤인 7월 25일에 수령했습니다. 수령 후 방치해놨다가 오늘(8월 8일) 개봉 및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실제 레노버 제품은 아닐 것이며 브랜드만 가져다 쓴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microSD 카드 개봉 및 살펴보기  

  레노버 microSD 카드 64GB 포장지의 전면입니다. 100MB/s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메모리카드와 Lenovo 브랜드 로고 사이에 있는 3가지 문구(U3, A1, V30)가 있습니다. 예전엔 Class XX(예시 : Class 10)과 같은 스펙을 표현했는데, 요즘엔 다르게 표현하네요. 이 문구는 microSD 카드의 대략적인 스펙을 표현합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U3 : UHS 규격을 지원하며 최소 쓰기 속도가 30MB/s 임 (U1은 최소 쓰기 속도 10MB/s 보장)
  • A1 : 랜덤 읽기 1,500 IOPS, 랜덤 쓰기 500 IOPS, 최소 10MB/s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 보장
    → IOPS(Input/Output Operation Per Second)는 초당 처리되는 I/O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 V30 : 순차 쓰기 속도 30MB/s 보장 (V90인 경우, 90MB/s 보장)

  중국 내수품인가봅니다. 중국어만 있네요.

  Lenovo microSD 64GB 입니다. 빨간색과 검정색의 조화가 예쁩니다.

  microSD 카드 표면에는 A1, U3, V30과 I가 있습니다. I는 UHS-I 규격을 만족한다는 의미입니다. 아래에 있는 XC는 SDXC 규격을 만족한다는 의미입니다.

  후면에는 일련번호와 함께 Made in China 문구가 있습니다.

  microSD 카드를 PC에 연결하기  

  Lenovo microSD 64GB 메모리를 PC에 연결해 볼 것입니다. 예전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후 잘 사용하고 있는 UGREEN(유그린)의 메모리 리더기에 장착할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리더기는 USB 3.0 스펙을 가집니다.

  장착이 완료되면 위 사진처럼 쏙 들어갑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멀티 USB 허브에 장착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시작해보겠습니다.

  microSD 카드 테스트  

  PC에 연결하니 "Lenovo 64GB" 라는 이름으로 정상 인식 되었습니다. 표시 용량은 58.2GB 입니다. 64GB 용량을 가지는 메모리이지만, 윈도우의 용량 표기법으로 인해 58.2GB는 정상입니다.

  CrystalDiskMark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와... 읽기 속도가 무려 95MB/s 나옵니다. 포장지에는 100MB/s 라고 적혀있었지만, PC와 리더기의 발열 상태에 따라서 조금 줄어들 순 있습니다.

  쓰기 속도는 무려 50MB/s가 넘습니다. 아무리 저가형 중국산 microSD 카드라고 할지라도, 쓰기 속도가 이렇게 높게 나오는 것은 전혀 상상하지도 못했거든요. 잘 나와봤자 10MB/s대 일 줄 알았는데.. 속도는 진짜 훌륭합니다.

  혹시나 해서 테스트 비교군을 모셔왔습니다. 삼성전자의 EVO Plus 512GB 모델입니다. UHS-I, U3, A2(랜덤 읽기 4,000 IOPS, 쓰기 500 IOPS 및 최소 10MB/s 연속 읽기/쓰기 성능) 및 V30 규격을 만족합니다.

  삼성전자 EVO Plus 512GB microSD 카드는 훌륭합니다. 비싼 값을 합니다. 쓰기 속도 약 95MB/s 및 읽기 속도 약 85MB/s 입니다.

  여기까지 테스트 해보니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microSD 카드가 성능이 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의 중국산 microSD 카드가 아니네요. 놀랍습니다. 

  이제 마지막 테스트 하나가 남았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Dirty Test)' 프로그램을 돌려볼 것입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Dirty Test) 진행  

  나래온의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은 선택된 디스크의 표시 용량을 처음부터 끝까지 채워가면서 속도를 측정합니다. 한마디로 디스크에 최대 부하를 줄 수 있으면서 실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microSD 카드에 3.99GB 가량의 데이터만 채워집니다. (??!??) 그렇습니다. 이 microSD 메모리 카드는 4GB 짜리 모델입니다. 4GB 짜리를 64GB라고 뻥 쳐서 판매 한 것입니다. 속도가 매우 잘 나와서 가짜가 아닌 줄 알았는데.. 실제론 4GB 짜리 microSD 카드였다니.. 정말 허무합니다.

  어떻게 한 걸까?  

  실제 용량이 4GB 짜리 microSD 카드인데 컴퓨터나 프로그램에서 인식된 용량은 64GB(58.22GiB) 입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요?

  microSD 메모리 내부의 BIOS 파라미터 값 중 하나가 임의로 편집되었습니다. 여기서 'Sectors' 값 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스크 전체 용량은 "전체 섹터" X "섹터당 바이트" 공식을 따릅니다. 그래서 122,138,560 x 512 = 62,534,942,720 바이트라는 값이 나옵니다. Sectors 값은 실제로 8,388,608 이어야 했습니다. (8,388,608 x 512 = 4,294,967,296 바이트)

  USB 메모리나 microSD 카드의 BIOS 파라미터를 편집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 편집된 후 포장 및 판매된 것으로 보이네요. 너무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microSD 카드의 개봉, 성능 측정 결과 및 진실을 보셨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메모리 류 구매 금지는 아직도 유효합니다. 구매하지 마세요. 돈과 시간만 날릴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