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아이폰 13 미니에서 'KT 스카이라이프'의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던 중 '프리티'의 6,600원짜리 초특가 요금제를 신청하면서 알뜰통신사를 바꾸게 된 일이 있습니다. ( https://megastorage.tistory.com/464 )

 

[하루일과] 알뜰통신사(알뜰폰) 번호이동 했습니다! (프리티 평생무약정 요금제 eSIM 개통 후기)

원래 쓰고 있었던 요금제 현재 쓰고 있는 스마트폰의 요금제는 'KT 스카이라이프'의 '모두 충분 11GB+' 이라는 상품입니다. '모두 충분 11GB+' 요금제의 가격과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

megastorage.tistory.com

  이 당시에 '프리티'로 이동하면서 물리적인 유심이 아닌 이심(e-SIM)을 이용하여 번호 이동을 했습니다. 아이폰 13 미니가 이심을 지원하는 것도 있었고, 지금까지 유심만 써왔기에 신문물인 이심을 써보고 싶었거든요. 위의 링크 내용처럼 이심으로 진행한 번호이동은 매우 빠르고 편했습니다. 개통 작업 시작 후 완료까지 5분이 채 걸리지 않았으니까요. 이 당시엔 매우 편했습니다. "기기 변경"을 해보기 이전까지는 말이죠.

  이심 사용 중 기기변경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물리 유심(USIM)을 사용하던 중에 기기를 변경하게 되면(기기변경, 기변) 기존의 기기에서 유심을 적출한 후 새로운 기기에 유심을 넣으면 됩니다. 기기 변경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기기를 두 세번 재부팅 하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유심의 기기변경은 이렇게나 쉽습니다. 그러나 이심은 아닙니다. 상당히 불편합니다.

  왜 불편하냐면, 이심 사용 도중에 기기를 변경하려면 필히 통신사에 연락해서 새로운 기기에 신호를 쏴주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뭐, 이해는 됩니다. 새로운 기기에서 이심을 다운로드 하려면, 어디에 다운로드 될 것인지 알아야 하니까요. 해외의 경우는 이심을 다운로드 할 기기에서 촬영한 QR코드 안에 모든 데이터가 들어있고, 해당 QR코드를 스캔한 후 이심을 다운로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경우는 통신사 전산망에 EID, IMEI1, IMEI2 값을 등록한 후 신호를 쏴주는 방식입니다.

  이러다보니 주말에 새로운 기기를 받았을 경우, 이심을 쓰고 있다면 기기변경이 불가합니다. 월요일 오전에 전화해서 기기변경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심 다운로드 수수료 비용' 2,750원이 부과됩니다. 신규 발급 개념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모든 통신사 공통 사항) 이럴 줄 알았더라면 프리티 신규가입할 때 물리 유심으로 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S24를 받은 후 주말에 기기변경 하지 못하고 월요일에 진행했다는 슬픈 사연이.... 중요한건 이게 아니라, 이심 사용 중 기기변경을 진행한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준비물  

  이심을 이용한 기기변경을 진행하기 위해서, 아래의 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1.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2. 현재 사용 중인 기기
  3. 로운 기기 + EID/IMEI1/IMEI2 번호 + 기기 모델명 및 용량(?)

  이심 기반의 기기변경 진행 방법  

  우선 새로운 기기의 EID, IMEI1, IMEI2 번호를 확인합니다.

  갤럭시 기기 기준으로 '설정'의 '휴대전화 정보'와 '상태 정보'에서 3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이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기기에서 114를 눌러서 통신사의 고객센터로 전화합니다. '이심' 사용 중이며 기기변경을 진행하고 싶다고 하면, 아래의 내용을 물어볼 것입니다.

  • 기기의 모델명 (예시 : 갤럭시 S24, SM-S921N)
  • 기기의 용량 (예시 : 512GB)
    → 용량을 물어보는 이유는, 전산에 등록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EID 번호 전체 (또박또박 잘 말해야 합니다.)
  • IMEI 1번과 IMEI 2번 전체 (이것 또한, 잘 말해야 합니다.)
  • 신분증의 정보
    → 저는 운전면허증으로 했습니다. 이름/주민등록번호 전체/일련번호/발급일자 전부 다 말해줬습니다.

  그리고 이심 개통을 위한 QR코드 링크를 전달 받을 메일 주소를 말해주면, 아래의 내용을 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QR코드를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스캔하면 이심 다운로드 및 개통이 이루어집니다. 대한민국에서 이심을 다운로드 할 때 스캔하는 QR코드 내용은 누구나 다 동일하므로, 메일로 받지 않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링크를 사용해도 됩니다. 해외처럼 이심 다운로드할 때 QR코드에 개인 정보가 담겨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좌측 그림처럼 카메라 앱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휴대전화에 요금제 추가' 메뉴가 뜨고, 누르고 나면 이심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심 1번 슬롯에 성공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었으며 정상 개통되었습니다. 참 쉽죠? (라고 말하지만..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이심을 사용하던 중 기기변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물리 유심이 없다는 것 빼고는 단점 밖에 없습니다. 너무 불편합니다. 주말에 기기변경 못하고 기기변경을 할 때마다 다운로드 비용 2,750원이 부과된다는 것은 너무합니다.

  다음에 통신사를 옮기게 된다면, 이심 말고 물리 유심을 구입한 후 사용할 것입니다. 진짜입니다. 이심은 해외에 나갈 때 현지 또는 로밍과 같이 임시로 쓰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