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L o a d i n g . . .

  서론  

  스팀덱 64GB 모델을 구매한지 약 4개월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불만 없이 잘 쓰고 있는 도중에, 스팀덱 악세서리 전문 브랜드인 JSAUX에서 스팀덱의 후면 케이스(후면판)을 판매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면 케이스가 무려 투명입니다. 정확히는 반투명이죠. 그리고 CPU가 있는 부분에 방열판도 달아놨습니다. 이건 못 참습니다. 그래서 바로 주문했습니다.

  주문  

  2023년 1월 7일에 JSAUX 공홈에서 29.99달러 + 배송비 무료 옵션으로 주문했습니다. 주문이 엄청 몰렸는지 9일 뒤인 1월 16일에 발송되었습니다. 그런데 2월 초가 되어도 집에 도착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배송 조회를 해봐도, 중국 내에서 움직이질 않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JSAUX에서 메일이 한 통 옵니다......

  중국쪽 물류 업체의 이슈로 인하여, 제가 주문한 반투명 케이스가 반품되었다고 합니다. 영문 이름, 국문 이름, 전화번호 및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전달해달라고 하길래 후딱 전달해줬습니다.

  다른 색상의 반투명 케이스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옵션 바꾸는거 가능하다고 묻길래 "난 안 바꿀거고 내가 주문한거나 빨리 받고 싶다"고 했습니다. 다음날 운송장번호가 갱신되었고, 3일 뒤인 '2월 10일'에 도착했습니다. (ㄷㄷ)

  JSAUX 반투명 케이스 - 개봉 및 살펴보기  

  JSAUX 반투명 케이스가 왔습니다. 알리에서 구매할 때 오는 비닐 포장과 동일한 모습입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의 박스입니다. 매우 심플합니다.

  봉인 비닐은 뜯기 쉽도록 가장자리가 살짝 떠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손으로 조금 땐 이후의 모습입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의 모든 구성품입니다.

  손가락 장갑입니다. 지문이 묻어나지 않도록 손가락에 끼우는 장갑입니다.

  케이스를 탈착할 때 쓰는 헤라(리무버)와 드라이버 입니다.

  사용자 가이드는 딱히 볼 내용이 없습니다.

  반투명 케이스의 구성품과 설치 방법에 대한 매뉴얼입니다.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4번과 5번키 고정용 나사, 후면 케이스 나사입니다. 나사는 스페어로 1개씩 더 제공됩니다.

  4번키와 5번키는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은 아래에 소개됩니다.

  반투명 케이스의 겉면입니다. 좌측과 우측의 4번/5번 버튼이 비어있으며, 원하는 스타일로 조립하면 됩니다. 흡기구 위에는 엄청 넓은 방열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반투명 케이스의 안쪽면 입니다.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CPU 부분의 히트 스프레더와 맞닿는 부분에 써멀패드가 있습니다. CPU에서 발생한 발열이 써멀패드를 통해서 바깥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 - 설치(스팀덱 분해)  

  먼저 전원을 끕니다. 필요 시 배터리 보호보드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 작업은 단순히 후면 케이스만 변경하는 것이라서, 저는 배터리 보호모드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필히!! micro SD카드를 제거합니다. 그러지 으면 반갈죽(반으로 갈라져서 죽어버림..) 됩니다. 꼭 제거하세요.

  후면의 나사 8개를 제거합니다.

  동봉된 헤라를 써서 후면 케이스를 탈착하려고 했으나, 잘 안돼서.. 제가 가지고 있는 헤라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부분을 잘 밀어넣다보면, 갑자기 뚝! 하면서 열립니다.

  스팀덱의 후면 케이스를 열었습니다.

  스팀덱 정품 후면 케이스와 JSAUX의 반투명 케이스의 비교샷입니다. 상당히 정교하게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4번/5번 버튼은 위와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색(상단)은 스팀덱 기본 버튼과 비슷합니다. 파란색(중간)과 빨간색(하단)은 버튼이 눌려지는 방향이 다릅니다. 그래서 이건 장착해본 후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의 버튼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 버튼의 경우 바깥쪽(손 방향)을 눌러야 하는 방식이며, 파란색 버튼은 안쪽(기기 중앙방향)을 눌러야 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파란색 버튼을 선택했습니다.

  파란색 버튼에 손가락을 올렸을 때와 눌렀을 때 (외부 모습)

  파란색 버튼에 손가락을 올렸을 때와 눌렀을 때 (내부 모습)

  동봉된 드라이버와 나사를 이용해서 파란색 버튼의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써멀패드의 보호필름을 제거합니다. 써멀패드가 상당히 깔끔합니다. 성능은 어떨지 모르겠지만요.

  반투명 케이스를 덮은 후 상/하/좌/우를 손으로 잘 눌러줍니다. 모든 부분이 맞닿은 후 "딱-" 소리가 나야 합니다.

  동봉된 나사로 조립할 것입니다. 초반에 설명드린 내용처럼, 필요한 나사는 각 4개씩이지만, 1개가 스페어로 추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나사를 체결하지 않으면 상단이 붕 떠있습니다. 나사를 체결하면 이런 유격은 더이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나사 8개를 모두 체결했습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 - 유격 점검  

  JSAUX의 반투명 케이스 품질이 어느정도인지 상/하/좌/우 모두 촬영했습니다. 먼저 아래쪽입니다. 모든 부분이 깔끔합니다.

  좌측 부분입니다. 잘 맞습니다.

  상단 부분도 깔끔합니다.

  우측도 꽤 깔끔합니다. 써드파티 후면 케이스 치고는 상당히 좋은 퀄리티로 나왔습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 - 무게 측정  

  JSAUX 반투명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에서 무게 측정하니 701g으로 측정됐습니다. 스팀덱의 공식 무게는 약 669g이므로 30g이 증가한 것입니다.

  JSAUX 반투명 케이스 - 발열 성능 테스트  

  발열에 따른 온도 하락과 팬 속도 확인을 위해 '위쳐3'와 '워썬더' 게임을 실행했습니다. 게임 실행 후 20분 뒤에 OSD에 표시되는 온도를 캡쳐했습니다.

  워썬더는 약 14W를 소모하고 있는데, 이 때의 온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팬 속도도 오차범위내 동일한 수준입니다.

  위쳐3는 25W를 소모하고 있는데, 이 때의 온도와 팬 속도 차이가 꽤 큽니다. 교체 전의 GPU와 CPU 온도는 81도/84도인데 교체 후의 GPU와 CPU 온도는 76도/78도로 5도 이상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팬 속도는 1,000rpm 이상 하락했습니다.

  JSAUX 후면 케이스 상태의 열화상 카메라 화면입니다. 방열판이 있다고 해서 더 차갑게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변 온도랑 비슷합니다.

  상단 열 배출구와 방열판은 55도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열을 상당히 잘 빼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5도 이상 하락될 수 있었던 것이죠.

  JSAUX 반투명 케이스 - 주의사항  

  20W가 넘는 게임을 20분 이상 플레이 하다가, 손가락을 방열판 위에 가져다 댔을 때 상당히 뜨겁습니다. 정말 뜨겁습니다. 여름에 반바지 입은 상태에서 고사양 게임 하다가 그대로 무릎 위에 올려두면 깜짝 놀랠 정도입니다. 이 부분만 주의하면 됩니다. 그러면 성능과 스팀덱의 멋진 외모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JSAUX의 스팀덱용 반투명 후면 케이스 후기를 보셨습니다. 저는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Need a translation?]

English Korean Japanese Chinese (Simplified) Chinese (Traditional)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Ukrainian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