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PTGui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테레오 그래픽(Stereo Graphic) 기법으로 사진촬영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음... 간단해요 ~ 하다보면 익혀지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0. 준비물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카메라, 광각렌즈(환산화각 27mm 이하 권장), 삼각대, 유선 또는 무선 리모컨, 충분한 량의 배터리, 충분한 공간의 메모리카드
입니다.
1. 준비하기
아래의 사진과 같이 준비를 해 줍니다.
삼각대로 카메라를 세로로 해주시면 됩니다. 삼각대에 수평계가 있다면 수평을 필수로 맞춰주세요.
2. 촬영하기
먼저, A모드로 나둔 다음에 렌즈를 수평으로 360도 돌려보면서 셔터스피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평균적인 셔터스피드를 확인하시면 M모드로 바꾼 후에 평균 셔터스피드로 고정합니다.
그리고 렌즈를 수동모드로 바꾸시고,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는 렌즈라면 손떨방을 꺼줍니다.
PTGui는 파노라마 형식으로 사진을 이어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사진 촬영 후 다음사진을 찍을땐 이어지도록 찍어야 합니다.
뷰파인더 또는 LCD에서 격자선을 볼 수 있다면 활성화 하신 후에 촬영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많은 영역을 담기 위해선 많은 영역을 많이 촬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각도에서 360도 촬영을 하신 다음에 각도를 변경 후 360도 촬영... 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삼각대 손잡이로 카메라를 돌리면서 유선 리모컨을 계속 막 누릅니다.
3. PTGui를 이용하여 편집하기
촬영한 결과물 입니다.
사진파일은 152장, 용량은 836MB......
사진이 전부 다 누웠을땐 알씨(ALSee)로 한번해 회전시켜 줍니다.
(회전값 확인, 같은 폴더 저장 확인,중복파일 덮어쓰기 확인)
PTGui를 실행합니다.
PTGui는 PTGui 홈페이지(http://www.ptgui.com/download.html) 에서 다운받을 수 있거나,
PTGui Pro 개인 라이센스를 195달러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www.ptgui.com/order.html)
사진이 많으면 많을수록 메모리를 엄청나게 많이 먹습니다.
PTGui를 32비트 버전으로 실행하시면 4기가 이상 메모리 점유가 되진 않겠지만 메모리에 상주되지 못한 사진들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속도가 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64비트도 마찬가지)
2. Align images... 를 누르면 PTGui만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정렬 및 분석으로 사진을 이어붙여줍니다.
하지만 알고리즘도 사람이 짠거다보니 사진이 이어지는점을 완벽하게 분석 및 확인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 화면은 PTGui가 모든 사진을 분석했지만 몇몇 사진은 어디에다가 붙여야 할지 판단할 수 없어서 생기는 오류 화면입니다.
Yes를 누르면 수동으로 사진의 컨트롤 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10장의 사진이 제 위치를 못잡았나 봅니다.
파노라마 에디터에서 300도 스테레오 그래픽을 선택해 주세요.
사진이 제대로 정렬, 위치하지 못한다면 해당 사진은 이미지의 중간으로 가게 됩니다.
사진의 중앙을 보시면 하늘영역의 사진이 바닥에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저는 정렬하지 않고 사진을 지워버립니다. Source Images 탭에서 하나하나 선택 후 딜리트 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꼭 숫자가 큰것부터 작은 순서대로 지워주세요. 작은 숫자부터 지우시면 그 밑에 있는 이미지 번호가 다 변해버려서 잘못된 이미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2번 이미지를 지우고 6번 이미지를 지워야 하는데 지우고 보니 7번 이미지 였다던가... 하는 경우)
제대로 위치하지 못한 사진을 지워주니 바닥에 있던 하늘영역 사진이 사라졌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진들이 이렇게 합쳐졌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Panorama를 눌러주시면 PTGui가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때부턴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작업 완료 시간이 달라집니다.
인텔 G3258 4.5Ghz CPU기준으로 150장 가량 합성하는데 10분 가량 걸렸습니다.
4. 마무리
위 사진은 PTGui를 통해 완성된 스테레오 그래픽 기법 사진입니다.
저희집 옥상에서 찍은건데... 행성이 되었네요 ㅋㅋㅋ
(니콘 D300 + Opteka 6.5mm)
이건 2014년 9월 7일에 찍은 부산 장안중학교 입니다.
(니콘 D300 + 시그마 17-70mm OS)
저희집 앞 사거리 입니다.
(니콘 D300 + Opteka 6.5mm)
이제 손쉽게!! 행성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및 주의사항
중요한 사항 몇가지 알려드립니다.
1. 사진 소스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최대한 많은 영역을 찍으세요. 하늘영역이 부족하거나 바닥영역이 부족하면
바닥과 하늘에 시커먼 영역이 생겨서 포토샵으로 잘라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잘라내더라도
이렇게 바닥에 엄청난 싱크홀이 생기는 망한 사진이 됩니다.
꼭!!!! 많은 영역을 사진으로 담으세요.
2. 많은 각도로 촬영하세요.
-> 광각으로 촬영하다보면 사진의 각 모서리는 왜곡이 생기게 됩니다.
이 왜곡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건 전기줄 같은 "선" 입니다.
사진의 모서리쪽에나 상단에 전기줄이 포함되었다면 필히 꼭!! 전기줄을 중앙으로 한 사진영역이 꼭 필요합니다.
PTGui는 사진 중심부를 일정부분으로 소스를 쓰기 때문에
전기줄을 중심으로 한 사진소스가 있다면 왜곡으로 휘어진 전기줄이 아니라 올바른 전기줄을 소스로 씁니다. 그러면 끊어진 전기줄을 보기가 힘들어질것이구요 ~
위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상단의 전기줄이 끊어져 보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3. PTGui 프로그램에 대해서 문의하지 마세요.
-> 프로그램 달라고 문의하지마세요. 관련답변은 일체 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 좋은 결과물을 많이 내시길 바랍니다. ^^
'★3. 삼런이의 [테크니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 신한 탑스(Tops)클럽? 자세하게 파해쳐보자 (0) | 2016.05.29 |
---|---|
[단축키 팁] 엑셀 (Excel) 단축키 모음 (0) | 2014.11.02 |
Atmel Studio USB Driver 0x800b0101 문제 해결하기 (2) | 2014.10.22 |
마인크래프트 사운드(소리)가 안들릴때, 멀티 재접속 시 완전히 끄고 실행해야 할 때 (4) | 2011.02.04 |
카메라 내장 스트로보(플래시) 반사판(바운스) 자작기 ... (6) | 2010.08.30 |